대부분의 알코올중독자들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모습은 술 마시는 것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인생을 망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치명적인 알코올중독의 신호를 인식하는 것은 문제를 예방하거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알코올중독이 진행되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잇는 첫 단계가 된다. 그러나 이미 알코올중독의 진행 단계에 들어선 사람들은 그런 사실을 부인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진다.

알코올중독자들은 다음과 같은 거짓 신념들을 보인다.

△조금만 신경을 쓰면 술 마시는 것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의지력을 조금만 발휘하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다. △내가 술을 마시는 것은 현실을 도피하려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통제하고 대처하기 위해서    다. 술은 활력을 높여주는 자극제다. △며칠 동안 만 술을 마시지 않을 수 있으면 알코올중독자가 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좋은 교육을 받았고, 좋은 가족 배경도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위치에    있어서 알코올중독이 될 가능성은 없다.

이와 같이 알코올중독자들은 자신의 상태와 자신이 처한 상황을 과소평가하고 싶어한다.   

이런 점에서 알코올중독자들은 자발적으로 치료를 받으려 하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어떤 사람이 알코올 의존 혹은 알코올 남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까? 알코올중독임을 알려주는 많은 신호들이 있으며, 여기에 그 목록을 소개한다.

◇초기 신호 △술을 마시는 회수가 빈번해진다. △술을 마시기 시작하면 마시는 양이 점점 증가한다. △알코올의 효과를 느끼고자 하는 욕구(취하고 싶은 욕구)가 증가한다.
◇중기, 후기 단계의 신호 △음주의 변명거리를 찾는다. △술이 없는 자리는 지루하게 느껴진다. △사람을 대할 때 필요한 자신감을 얻기 위해 술을 마신다. △취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취하게 된다. △긴장을 줄이거나 문제를 피하기 위해 술을 마신다. △한 잔이라도 일단 술이 들어가면 술 마시는 것을 중단하기가 어렵다. △술을 마시는 속도가 빨라진다. △비슷한 효과(알코올 효과)를 내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술을 마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