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제업체 청구액 114억… 지급액 36억
태안군 중앙부처 방문 삭감액 지원 건의

충남 태안군이 유류사고와 관련한 주민 방제작업 인건비의 정부 전액 대지급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원유유출사고 방제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요즘 군내에 IOPC Fund 중간사정 결과 1~2월분 방제작업 인건비가 청구액에 크게 못 미치게 지급될 것이란 소문이 돌면서 주민들이 크게 동요하고 있는 상황이다.

군에 따르면 1~2월분 국제기금의 중간사정액은 20개 방제업체의 청구액 114억여원 가운데 72억여원으로 이중에서도 지급액은 사정액의 50%에 불과한 36억여원이다.

기금측의 이번 중간사정은 도서지역 등 인력이 적게 투입된 지역은 높게 평가된 반면 피해가 심해 인력이 대규모로 투입된 곳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소원면 만리포청년회장 J씨는 “나 하나 죽어서 우리 청년회원들 인건비 100% 받으면 된다”는 극단적인 말까지 서슴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태안군은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민심수습에 나서는 한편 진태구 군수를 중심으로 방제작업 인건비 청구액과 사정액의 차액 전액이 정부 대지급될 수 있도록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등 관계부처를 방문해 건의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진 군수가 18일 정부 3개부처 방문에서 1~2월분 인건비의 중간사정 삭감액인 42억원에 대해 군의 방제사실 확인을 거쳐 정부가 전액 보전하기 위한 50억원의 특별교부세 및 예비비를 군에 긴급배정 해줄 것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히 진 군수는 이날 방문 자리에서 “인건비의 경우 사고 이후 생계지원금과 12월분 인건비가 소득의 전부였던 주민들에게 있어 마지막 희망이자 보루”라고 강조하면서 “주민들의 집단소요 사태 방지를 위해서라도 정부의 인건비 전액지급 선언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날 군 건의사항 중에는 3월~6월분 인건비의 전액지급과 지급방법 개선 필요성, 빠른 시일내 중앙부처 관계관 대책회의 개최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고 군 관계자는 밝혔다.

한편 지난해 12월7일 발생한 유류사고 이후 7개월여 방제작업에 몰두한 주민들에게 지급된 인건비는 12월분 87억원과 1~2월분 중간사정액의 50%에 해당하는 36억여원에 불과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