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문

가, 나, 다는 레셀의 ‘게으름에 대한 찬양’, 라는 고등학교 철학교과서

1) 제시문(가)
18세기 프랑스 혁명과 기계의 발달이 ‘무용한’ 지식의 가치를 감소시킨 반면에 경제적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것만이 가치있는 유일한 지식이라는 실용적인 (유용한 지식)의 개념을 확산시켰다.

2) 제시문(나)
①의식적인 활동이 어떤 한 가지 목적으로만 모아질 때, 사람들은 균형감을 잃는다.
②그리하여 일의 과정상에 대단한 장해 요인이 있다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그 요인을 악마의 책동인 것처럼 여긴다.

3) 제시문(다)
①정신도야는 보다 덜 해로운 형태의 힘과 존경받을 만한 보다 가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②’무용한 지식’의 가장 중요한 이점은 숙고하는 습관을 조성해 준다는 것이다.
③또한 ‘무용한 지식’은 불쾌한 일을 덜 불쾌하게 만들뿐 아니라, 즐거운 일을 더 즐겁게 만든다.
④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특정한 정보가 아니라 전체의 시각에서 본 인생의 목적에 관한 지식이다.

4)제시문(라)
현대사회는 고립화, 원자화된 사회인데, 이러한 현상은 대향생산을 통한 이윤의 극대화에 따른 분업화에 의해 나타난 것이다.

질문

윗글은 현대사회에서 ‘무용한 지식’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글을 바탕으로, ‘유용한 지식’의 의미와 한계를 현대사회의 특징과 연관시켜 설명하라.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 교육의 문제점을 구체적 예를 들어 지적하면서 그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라



①현대 ⓐ산업 사회의 분업화가 극도로 진행됨에 따라 공동체의 경제적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것만이 가치있는 유일한 지식이라는 믿음이 점차 확산되었다.

그리고 개인들은 각자 자신의 영역에서 원화화 고립화되었다. 분업화는 대량생산을 통한 이윤의 극대화에 효과적이다. ⓑ그렇다고 <ⓒ’무용한 지식’>은 배척하고 ‘유용한 지식’을 좇는 것만이 바람직한 일일까? 더 나아가 현대 교육에서도 유용한 지식을 더 강조하고 있다.

<ⓓ감성을 요구하는 예체능 과목보다> (ⓔ이성적 사고를 요구하는) 수학이나 영어가 더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 한 예라 할 수 있다. 그럼 과연 ‘유용한 지식’의 한계는 무엇이며 오늘날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②현대 사회에서 강조되고 있는 유용한 지식이란 앞서 말했듯이 경제적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이다. 여기에서 종교나 사상 등 <ⓕ정신적인 것은 대체로 ‘무용한 지식’이 되고 만다.> (ⓖ우리가 흔히 아는 말중에) ‘사람은 빵만으로 살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사람이라면 ‘유용한 지식’ 뿐만아니라 ⓗ’무용한 지식’도 필요하다는 말이다. 물론 인간이 최소한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유용한 지식이 필요하다.

의식주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다른 것은 생각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라는 말도 있듯이 정신적 위안을 주는 지식 즉 무용한 지식도 인간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이 무용한 지식이 제대로 갖추어져야만 유용한 지식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일본과 독일의 제국주의나> 현대사회의 병폐도 모두 유용한 지식만을 강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요즘 부쩍 TV프로에 동양 사상을 강의하는 프로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대중들이 무용한 지식의 중요성을 깨달은 결과라 할 수 있다.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③그럼 이 ‘유용한 지식’만을 강조하는 풍토의 원인은 무엇일까? <ⓙ많은 원인들이 있겠지만 아마 가장 큰 원인은 ‘교육’일 것이다.> 학교에선 학생들에게 유용한 지식을 강조한다. ‘입시’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을 가기위해 누구나 치러야하는 ‘수학능력’시험에서는 주로 유용한 지식을 요구하는 과목을 중시한다.

예체능과목은 아예 시험에서 제외된다. 그나마 사상 등 정신적인 면을 다루는 윤리가 출제되지만 그 비중은 매우 낮다. 자연히 학생들은 무용한 지식을 점점 멀리하게 되고 그 습관이 사회로 이어지는 것이다, 학생들의 평소 품행이나 여러 가지 무용한 지식의 평가도 포함된 학생부로 입시에 영향을 주지만 아주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

④옛부터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이라하여 정신적인 즉 무용한 지식을 강조하는 사회였다. 그래서 경제적으로는 좀 부족했지만 정신적인 면에서는 그 어느 나라 보다도 더 풍요로운 사회였다. 그러나 산업화가 유입되면서 점점 이런 풍토는 사라지게 되었다. 그래서 경제적인 면에서는 많이 풍요로워졌지만 삭막한 사회가 되었다. 이제 어느정도 경제적 여유도 생겼으나 정신적인 면에서는 다시 우리의 전통을 되찾아 경제적 정신적으로 모두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겠다.


△도움말

ⓐ관용적 단어는 붙여쓰자. ⓑ에 그로인해 우리는 물질적 풍요로움과 편리함을 누리고 있다. ⓒ작은 따움표는 글자안에 표시하라
ⓓ무용한 지식의 상대개념이 감성적 예술이나 체육이 아니다. 철학 윤리 역사 신학 등 일견 이익에 직결되지 않는 듯한 가치지향적 학문을 가리킨다.

ⓔ취업 결혼 등에 유리한 ‘소위 명문대 유망학과’ 진학에 유리한 ⓕ경제적 이윤창출에 부적합한 ⓖ삭제 ⓗ인간은 영육의 존재임을 강조하여 정신적, 심미적 가치도 추구한다고 지적해야지 계속 ‘무용, 유용’만 운운하지 말 것. ⓘ일본과 독일의 제국주의와 유용지식 연결은 작위적이다.
②단락 후반에는 (라)글의 내용을 인과적으로 제시한후 상세화하여 다음 단락의 교육문제와 자연스럽게 연결했으면 좋겠다.ⓙ유용한 지식을 선호하는 조의 원인이 교육이 아니다, 원인문제는 제시문(라)를 참조하여 ②단락에서 다루고 ③에서는 교육상의 문제점이 논의되어야 한다. 이윤목표-취업-명문대 유망학과-입시교육-학교교육 황폐화.

③앞부분은 교정하면 무난한데 ③뒤에는 이로 인한 인성파괴, 영육간 정서적 균형상실을 폐해로 지적하여 극복방안으로 연결하라.ⓚ동방예의지국은 무용지식의 본보기로는 부적절하다. 오히려 불교 성리학 등 정신문화의 발달을 지적함이 낫다. ④단락은 문제점 극복방안이 나와 주어야 한다.


총평

첫논제는 제시문을 활용해 의미와 한계를 도출했어야 한다.(제시문 가나라) 논제가 크게 둘, 작게 넷인데 최소한 주어진 논제에는 충실히 답을 했어야 한다.

논제에 대한 답을 쓸때는 다음논제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쓰자. 극복방안이 빠져 아쉽다. 방안은 원인에서 찾아야 한다.

대체로 의식과 제도 개혁에 초점을 맞추되 현실적 구제적인 대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