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산업사회 병폐 *

- 제시문 -

(가) 장자:본성을 지켜라. 지나치면 본성을 잃는다. 뛰어남에 집착하지 마라. 무위(無爲)로 다스려라.

(나) 근대정치사 퇴사:산업혁명이후 급속한 발달로 현대산업사회가 도래함. 현대산업사회는 많은 병폐를 가져옴.

- 질문 -

산업혁명은 현대산업사회(또는 후기 산업사회)의 역사상의 초석이다. 많은 사람들이 현대산업사회에 대해, 특히 아름다움의 실현이라는 차원에서 볼 때 문제가 많다고 한다. 위 두 글을 참고로 하여 현대산업사회가 빚어내는 문제가 무엇인가를 서술하고, 그에대해 (가)글이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가를 논하라. 단, 글의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해 1천600자 안팎으로 할 것.

- 답안 -

①예전부터 자연을 <ⓐ이용하는 존재로만 여겨온 서양의 이분법적 사고는>, 인간을 편리하고 효율적인 현대의 문명에 다다르게 했지만, 동시에 어떤 인간다움의 결여를 야기시켰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최근에 들어 부쩍 늘었다>.

이 사람들은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대의 동양사상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데, 현대문명이 인간다움의 실현을 방해하는 ㉠원인과 그 배경, 그리고 사람들이 주장하는 동양사상에 대한 재조명의 타당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전근대 사회에서는 모든 물품이 사람의 손을 거쳐야 하는 만큼 상당히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생산형태를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인류는 지금까지의 대단한 발전의 방아쇠가 돼 증기기관을 만들어 낸 이래 세계는 대량생산의 길을 걷게 되었다.

③기차에서 비단 교통수단뿐 아니라 민중의 생활 전반에 걸쳐서 눈이 부실 정도의 발전을 이룩했다. 최근에는 집에 앉아서 지구 반대편의 소식을 들을 수도 있고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으며 24시간내에 직접 그곳을 방문 할 수도 있다. 이처럼 서양사상에 기초한 인간의 욕망은 점점 인간에게 궁극의 편리함을 제공해 주며 지금도 발걸음을 늦추지 않고 있다.

④그러나 빛이 밝으면 그림자도 길어지듯이 산업사회는 여러 가지 문제 또한 수반한다. 최적의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한 시스템인 관료제가 그 예중 하나이다. 관료제회사 내부에서는 철저한 수직적 위계질서 확립에 의한 창의성의 억압, 효율적인 분업생산에서 맡겨진 일의 아주 국한된 부분만을 각자 떠맡기에 전체를 볼 수 없는, 기계부품의 일부처럼 다뤄지는 기계화 등의 문제점이 있다.

이 밖에 대중매체나 자연환경의 문제점을 예로 들수 있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는 접하면서 우리는 같은 노래를 듣고 같은 춤을 추며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유행어를 말한다. 우리는 이미 획일화 되어있다. 마지막으로 인간의 편리를 위해서 자연은 이용되어야 한다는 서양의 사상은 극도의 환경훼손을 낳았다. 공기는 탁해지고 물은 정제하지 않으면 먹을 수조차 없게 되었다.

⑤그래서 그 극복방안으로 동양사상의 자연과의 조화 내지는 순행인 것이다. (가)에서 장자는 있는 것을 바꾸거나 거스르려 하면 반드시 화를 입는다고 하였다. 아무런 작위도 가하지 않는 상태, 즉 무위를 최고의 가치로 여겼다.

<㉡우리가 물을 주지 않아도 꽃은 필 것이고 우리가 거름을 주지 않아도 열매는 맺힐 것이라는> 이 사상은 우리가 채용하고 있는 서양의 ⓓ이분법적 사고에 큰 반성점을 안겨준다.

⑥그렇지만 장자의 사상을 전면적으로 현실화하기 란 이미 불가능하다. 적어도 우리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인간의 끊임없는 발전을 바라보며 숙명이라고 인식한다. 갑자기 공해를 줄인다, 연료를 ⓔ아낀답시고 현대의 모든 교통수단을 버릴 수 있을까? 전세계를 이어주는 네트워크도 맛있는 음식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전자 레인지도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워크맨도 이미 필수품이 아닌 영역에 조차 인간은 헤어나올 수 없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장자의 사상을 뒷받침해서 과도한 왜곡을 일으키지 않는 상대를 유지하는 것 뿐이라고 생각한다.


△도움말

ⓐ현대산업사회의 병폐를 가져온 배경사상을 언급할 때 (④단락뒤에) 언급하라.
ⓑ있다. ①단락. 첫문장이 너무 길다. ‘-라는 사람이 있다’고 하지말고 자신의 주장으로 능동적으로 표현하라. 서론은 도입부에서 관심끌기로 시작해서 정식논제 제시가 되어야 한다(㉠)

②+③하여 간략히 진술하고 산업혁명이래 생산방식의 급격한 발달로 대량생산 대량소비, 풍요, 편리, 쾌락, 건강 등 문명사회의 긍정적 측면을 언급한 후, ④에서는 부정적 측면중 인간다움 실현의 핵심적 문제(소외, 비인간화, 획일화, 오염 등)를 인과적으로 제기한다. 제시문의 장자의 주장과 연관성 있게 연결되는 병폐를 언급하라.

④단락 병폐의 배경사상으로 합리적인 인간중심주의, 기계론적 세계관 등을 언급하면 더욱 좋다. ④단락과 ⑤단락 사이에 인간다움이 무엇인지 언급해야 장자 사상의 의의를 진술하기에 좋다. ㉡은 삭제. ⓓ인간중심주의 합리주의, 진보제일주의 등 ⑤단락에 ‘how’(의의)가 진술돼야 한다.

ⓔ구어체 지양하라. ⓕ자아실현. 인간다운 생활을 위한 필요한 물질의 획득이 아닌 소유를 위한 탐욕적 정복욕이 문제라는 사실을 직시하고 인간은 물질 뿐만아니라 정신적 가치추구라는 존재임을 자각하고 장자의 사상을 현대생활에 재음미 적용해야 할 것이다.


/ 자료제공 교연학원


- 총평 -

결론에서 장자의 의의와 한계를 지적한 것이 좋다.
글을 이끄는 솜씨가 돋보이며 논리이해도 뛰어나다.
본문에서 본질적인 것들을 지적해야 하며 글씨는 정자로 쓰도록 하자.
장자의 사상과 관련해 비인간화 현실을 지적해야 둘째 논리가 출제의도에 맞게 충실해진다.


/ 강성구 (교연학원 집필위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