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기본목표는 무엇일까. 이윤창출 및 증대를 통한 부의 축적이라는 것을 누구나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윤창출의 증대가 되게 하는 원동력이 소비자를 섬기는 기업정신과 태도에서 나온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부분이다. 우리는 흔히 이윤창출 및 증대라는 것, 즉 마진을 많이 남기는 것이 부를 축적하는 것이고 기업을 성장시키는 것이라 생각하여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인색하게 푼돈마저도 모으고, 또 소비자의 만족도가 다소 낮아져도 생산단가를 한푼이라도 줄이는 것이 기업의 이윤창출에 기여한다고 많이 생각한다.

그러나 이제는 시대가 바뀌었다. 21세기 정보의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은 모든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가 원하는 만큼 쉽게 얻을 수 있으므로 개처럼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돈을 모았다가는 당장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당하고 매장되어 기업이 문을 닫아야 할 것이다.

반면 우수한 제품을 소비자를 섬기는 마음으로 생산하여 판매한다면 비록 생산단가는 줄일 수 없겠지만, 또 당장의 큰 이윤창출에는 다소 부족하여도, 이러한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전달되어 시간이 갈수록 점차적으로 매출이 증대하고 이윤창출의 증대 및 부의 축적으로 연계되며 기업이 크게 성장하리라 확신한다.

미국 하버드 의대의 한 연구팀에 의하면 테레사 수녀처럼 헌신적인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은 물론이거니와 실제로 봉사를 하지 않더라도 선한 일을 생각하거나 보기만 해도 마음이 선해지고, 이것은 면역증강 효과를 보여 건강한 상태가 된다고 한다. 바로 테레사효과의 기쁨과 만족감을 기대하기에 오늘의 기업 성장이 가능하도록 견디어 낼 수 있었던 것 같다.

“남을 위해 움직이면서 봉사할 때, 우리 자신이 건강하고 행복해진다”는 말처럼 기업도 소비자를 섬기는 마음과 자세로 운영하고 키워나간다면 세계적인 기업으로 번창할 수 있는 경쟁력있는 기업이 되리라 확신한다.

얼마 전 자원봉사 릴레이 발대식이 있었다. 이때 12개 시군에서 모인 봉사자들의 모습은 그 어느 곳에서 볼 수 없었던 아름다움과 생명력이 충만한 모습이었다. 그 누가 하라고 하는 일도 아닌 것을 자신이 갖고 있는 것들을 이웃에게 나누고 그래서 기쁨, 행복, 꿈과 희망을 전하고자 하는 그들의 모습을 생각하며 필자는 오늘도 내가 이웃과 나눌 수 있는 것들을 하나 하나씩 나의 수첩에 적어본다. 그리고 오늘도 소비자를 잘 섬기기 위해 무엇이 부족하지도 꼼꼼히 따져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