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희 강남 동태찜 청주 가경점

   
 
  ▲ 김영희 강남 동태찜 가경점’의 주력메뉴인 ‘인삼 동태찜(왼쪽)’과 ‘동태 전골’.  
 

어린 시절부터 생선 요리로 가장 많이 식탁에 오른 것은 동태였다. 어머니를 따라 생선가게에 가도 어린 눈에는 동태가 가장 많이 보였고 저녁 식탁에 동태찌개가 올라오기라도 하면 그 날은 다른 반찬이 필요 없었다.

입 안 가득 퍼지는 도톰한 생선살의 느낌과 씹으면 흩어지며 고소한 맛을 내는 알은 지금 생각해봐도 별미였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김영희 강남 동태찜 가경점(대표 이현희·여·☏043-237-3304)’. 김영희 강남 동태찜의 체인점이다.

상호에 붙어 있는 ‘김영희’는 동태찜을 개발한 원조 할머니의 이름이다.

요즘의 식당들이 대부분 그런 데다 이미 성공한 브랜드라 이름만 말해도 어지간한 사람은 알 테지만 ‘동태찌개’ 하면 떠오르는 ‘투박하고 시골스러운’ 이미지와는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

모르는 사람은 간판을 보지 않고 들어가면 일식집으로 착각할 정도로 인테리어가 세련됐다.

이 집의 주력 메뉴는 ‘인삼 동태찜’과 ‘동태 전골’. 콩나물을 듬뿍 넣고 매콤하게 볶아내는 동태찜에는 살이 통통히 오른 동태가 보기에도 먹음직스러운 양념을 가득 덮은 채 담겨져 식탁에서 군침 나는 향기를 퍼뜨린다.

양념과 콩나물을 버무려 푸짐한 하얀 생선살과 함께 입에 넣으면 고소함과 매콤함이 조화를 이루며 혀 위에서 녹아 연신 젓가락질을 하게 만든다.

찜에 딸려 나오는 맑은 황태 머리 육수는 찜의 매운 맛 공격에 나른해지는 혀를 시원하게 정리해 준다.

조개 등의 해산물과 살집 푸짐한 동태를 마늘, 고춧가루 등으로 양념한 육수에 넣고 끓여내는 동태전골은 생선 내장 특유의 기름기가 혀를 감싼다.

얼큰한 국물 몇 수저로 입안을 개운하게 정리하고 잘 익은 동태를 건져 살을 발라먹으면 고소하면서도 비릿한 단내가 가득 퍼진다.

연신 흘러내리는 땀을 훔치며 동태 국물을 탐닉하다보면 밥 한 그릇이 모자란다.

남은 국물을 덜어 내 밥공기를 털어 넣고 말아 목구멍으로 넘기면 얼큰함은 어느새 고소함과 시원함으로 변해 있다.

이 대표는 친정과 시댁에서 직접 농사를 지어 신선도와 청결함을 보장하는 장아찌, 깻잎, 고추 등 밑반찬으로 다른 김영희 강남 동태찜 체인점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가짓수도 적당히 먹을 만큼 깔끔하고 간소하게 나와 남기고 버릴 걱정을 줄여준다.

△인삼 동태찜 中 1만6천원·大 2만1천원 △동태전골 中 2만1천원·大 2만6천원 △인삼 아구찜 中2만5천원·大 3만5천원 △아구 샤브샤브 中2만8천원·大 3만8천원 △동태탕 5천원 △황태 해장국 5천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