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남부의 초원에는 스프링 복(spring bok)이라는 양이 살고 있다고 한다. 이 양떼들이 초원에서 풀을 뜯어 먹기 시작할 때 처음에는 양들이 여유롭게 풀을 뜯어 먹다가 어느 순간 한 두 마리의 양이 더 좋은 풀을 더 뜯어 먹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게 되면 나머지 양들도 맨 앞을 향해 다퉈 뛰기 시작하게 된다. 이리하여 모든 양들은 본래 목적인 풀 뜯어 먹는 것을 잊어버리곤 단지 맨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주위를 살펴보지도 않고 앞을 향해 뛰기만을 계속하다가 결국 바위에 부딪히거나 절벽 아래로 굴러 떨어져 죽는다고 한다.

우리 인간사회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자기의 앞만 보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다가 결국은 함께 공멸하는 경우를 많이 보아 왔다.

자신이 남보다 잘나고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신보다 못한 사람들을 위해 살아 갈 때 삶의 가치가 더욱 아름다운 것이다. 교자(巧者)는 졸자(拙者)의 종이라고 하지 않던가. 우리 사회에는 자신을 조직의 중요한 간부 또는 소위 지도층 인사라고 생각하면서도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국가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조차 이욕(利慾)의 사사로움만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 언제부턴가 도덕과 윤리는 실종된 채 양보와 타협이란 찾아보기 어렵고 호시탐탐 출세를 하기 위한 기회만을 노리고 있는 못난 사람들 또한 얼마나 많은가.

지금은 우리가 속한 조직과 국가를 만세에 보전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바르게 알며 바르게 깨닫고, 바르게 행동해야 할 때다. 다산 정약용 선생께서 ‘청렴이야말로 가장 남는 장사’라고 말했듯이 조직이나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먼저 솔선수범해 윤리 도덕적으로 청렴한 생활을 할 때만이 국가와 조직의 기강이 바로 서고 남들로부터 존경받는 영달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