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31 지방선거를 치른 충북은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정치판의 앙금이 가시질 않고 있다. 지방선거에서는 정당정파 간 편가르기를 앞세워 모처럼 “한 마음 한 뜻”으로 충북발전에 정진하던 도민들의 마음을 갈라놓고 사회지도층들은 정치권의 눈치 보기와 줄서기로 혼란 속으로 끌려들어가고 있다. 지방선거 이후 여·야의 공조는 깨지고 정치권과 자치단체장과의 관계는 정치권의 대선바람으로 이어지는 정당 간 알력으로 발전하며 그동안 추진해 온 일마저도 방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상호간 형식적인 만남이 아니라 진정으로 충북의 미래를 걱정하는 단합의 장이 필요한 현실이다.

지방자치에 있어 중앙정치의 지배를 받는 정당정치의 영향력이 절대적이어선 곤란하다. 지방자치는 지역의 정서에 맞는 정책을 가지고 한 곳으로 힘을 모아 해결책을 강구해야 한다.

하지만 국회의원, 자치단체장, 지방의회가 따로 국밥처럼 각각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지방자치가 본분을 망각하고 과거로 회귀하는 후퇴정치를 하고 있음을 말한다.

충북도는 해방 이후 가장 중요한 시기를 맞이했다. 행정도시의 추진으로 충청권이 국토의 중심개발지로 부상하며 충북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변화를 가져왔다. 150만 도민의 목소리에 힘입어 고속철도 오송분기역 확정에 이어 기업도시, 혁신도시·오송 신도시개발계획 등이 확정됐다. 그러나 이러한 사업들이 지방선거 이후 방향을 잃고 헤매고 있다. 첫째 여·야의 공조가 깨진 것이며, 둘째가 기초단체장이나 시·군의회정치인들의 선거관련 발언들이 지역 간 이기주의적 사고를 만들어 낸 결과이며, 셋째가 지방선거법에 저촉된 단체장이 추진해야 할 일들이 신뢰감을 잃어 표류하기 때문이며, 넷째가 광역자치단체의 중요성을 외면한 기초단체의 지나친 이기주의가 만들어낸 문제이다. 충주의 기업도시는 충주시장의 선거법문제로 당선무효에 해당하는 벌금형이 선고돼 항소 중이어서 시장과 접촉해야 할 기업들은 추진과정이 조심스러울 것이며, 여당 국회의원과 야당시장의 사이에서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경우가 바로 지방자치를 앞세운 정치가 필요한 것이다. 지역의 문제는 여당, 야당을 초월한 추진협의체의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혁신도시를 보면 더욱 심각하다. 충북은 공공기관 개별이전 문제에만 매달려 골머리를 앓고 있다. 충북의 혁신도시는 12개 공공기관을 기반으로 관련기업을 유치해 산업기반 클러스터를 조성 4만2천명이 거주하는 자급자족형 도시로 만들어가는 사업이다. 전국으로 175개의 공공기관이 이전하고 이전대상 도시마다 혁신도시의 성공을 위해 관련기업 유치에 사활을 건 전쟁을 하고 있다. 그러나 충북은 엉뚱한 일에 힘을 쏟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주식회사 충북도, 경제특별도 라는 구호만 외친다고 기업이 몰려오는 것이 아니다. 다른 도시들은 수도권연대라는 그룹 차원의 기업운영을 시작했으며, 다른 도시들은 기업유치국을 별도신설하고 대 기업 CEO 들을 전면에 포진해 기업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혁신도시와 기업도시, 오송생명과학단지를 위해 몇 개의 기업체를 유치해야 할 것인가 목표를 세우고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충북도에 바란다. 지방자치의 정의를 바탕으로 하는 정치를 펼칠 것을 주문한다. 충북에 주어진 문제를 우선 생각하고 지역현안 해결에 뜻을 모아주길 바란다. 150만 충북도민에게 바란다. ‘멍청도 핫바지’로 전락하며 정당정치에 들러리섰던 무기력한 잠에서 깨어나길 바란다. 지금 충북은 60년 만에 새로운 세상을 열어줄 여명이 밝아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