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평화통일을 위해서는 내부 분열과 갈등을 해소하려는 국민의 노력과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정부의 통일정책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24일 청주관광호텔에서 열린 남북평화협력과 국민대화합 실현을 위한 과제와 방안 대토론회에 참석한 이장희 외국어대 교수, 장공자 충북대 교수, 충청매일 김춘길 주필, 윤덕민 외교안보원 교수, 장청수 한국정책개발원 원장, 이장희 청주경실련 집행위원장 등은 이같이 지적하고 국민대화합 실현을 위한 방안 모색을 촉구했다.

이날 제1주제발표에 나선 이장희 교수는 “남북정상회담의 성과가 한반도 평화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냉전적인 의식과 법제도의 제거작업이 시작돼야 한다”며 “남남대화를 통한 남남공조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어 주제발표를 한 장공자 교수는 “보수와 혁신세력간에 다른 점은 무엇이고 그 가운데 같은 것을 찾아내서 공존과 화합을 모색하는 구동존이(求同存異)의 지혜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토론자로 참가한 김춘길 주필은 “대북정책이 정부의 독주태세로 비춰진다면 국민적 공감을 얻지 못할 것”이라며 “평화통일로 가는 우리측의 최선책은 자유민주주의 안정과 경제성장을 병행하면서 북한을 대화의 광장으로 안내, 상호신뢰감을 높여 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