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지난 19일 오전 10시 30분께 (주)한도건설(대표 이준섭·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이 공사를 하고 있는 단양군 단양읍 기촌리 소백산 양백봉(해발 666m) 양백폭포 건설현장에서 암석을 제거하던 중 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사고는 태한중기(서울시 성동구 성내동) 소속 포크레인 운전자 이상철(41·제천시 의림동)씨가 법면에 작업로를 만들어 암석을 제거하던 중 약 1톤 가량의 돌이 무너져 내리면서 포크레인을 덮쳐 이씨가 머리를 크게 다쳐 원주기독교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나 중태다.
경찰은 이날 사고가 이씨가 포크레인을 이용해 법면의 암면 정리작업을 하던 중 암석이 굴러 포크레인을 덮친 것으로 보고 현장소장 김모(43)씨 등 공사 관계자를 불러 안전조치 이행여부 등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중이며 안전조치에 문제가 드러나면 공사 관계자를 입건할 예정이다.
또 사고현장 확인 결과 (주)한도건설이 공사를 하고 있는 양백폭포 건설현장에는 도로와 작업장 사이에 설치한 안전펜스가 허술해 이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이처럼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발생이 높은 것은 경비가 소요된다는 이유로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한 안전시설을 제대로 설치하지 않은 채 공사를 강행하고 있는 데다 관계기관의 단속마저 느슨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부분 영세업체인 건설업체들이 기본적인 안전시설에 대한 투자가 미흡한 것이 사고를 부추기고 있는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관계당국의 관리감독 소홀도 안전사고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했다.
한편 사고가 발생한 양백폭포 조성공사는 단양군이 (주)한도건설을 통해 지난 9월 사업비 6억5천500만원을 들여 높이 70m, 폭 15m의 주폭포 1개와 높이 30∼70m, 폭 5m의 보조폭포 4개 등 모두 5개의 인공폭포 조성공사를 진행, 2002년 12월 완공목표로 현재 10%의 공정을 보이고 있다.
충청매일 CCD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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