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자리가 잦은 샐러리맨들에게 아침 식사는 국물요리가 필수다. 애주가들이 즐겨찾는 해장국 중 하나가 콩나물 해장국이다. 콩나물 해장국은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이 과학적으로도 숙취에 좋다는 결과가 나온 터라 많이 찾는 메뉴다.

콩나물해장국과 순두부찌개를 맛있게 요리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콩나물해장국


◇재료

콩나물 1/2봉지와 북어포 한 움큼, 참기름 1큰술, 물 4컵, 다진마늘 1작은술, 실파 2뿌리, 홍고추 1개, 소금 약간.

◇만드는 요령

1. 콩나물은 맑은 물에 여러번 씻는다. 콩나물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으므로 지저분해보여도 잘라내지 말고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북어포는 혹시나 있을 지 모르는 뼈를 발라내고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살짝 헹구듯 씻어 건진다.

3.달군 뚝배기에 참기름을 두르고 북어포를 넣어 달달 볶는다. 참기름의 맛과 색이 고루 배어들면 물을 붓고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닫은 채 5분정도 팔팔 끓이다가 불을 낮춰 5분정도 더 끓인다.

4.끓고 있는 동안 실파와 고추를 손질한다.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3∼4㎝ 길이로 썰고 홍고추는 꼭지를 떼고 어슷하게 썰어 씨를 대충 턴다.

5.③에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 후 실파와 고추를 얹어 맛을 더한다. 식성에 따라 고춧가루를 조금 넣어 맛을 더해도 좋다.


△순두부찌개


◇재료

순두부 1봉지, 모시조개 1봉지, 대파 1/2뿌리, 청·홍고추 1/2개씩, 느타리 버섯 80g, 실파 2뿌리, 고추기름 1큰술, 소금·간장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요령

1.모시조개는 조개끼리 비벼가며 씻어 냄비에 넣고 물 3컵과 대파를 손질해 적당한 길이로 잘라넣고 조개입이 벌어질 때까지 삶는다. 삶아진 조개는 헹궈 건지고 국물은 잠시 그대로 둔다.

2.청·홍고추는 꼭지를 떼고 송송 썰어 씨와 속을 털어내고 느타리버섯은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실파도 뿌리를 자르고 씻어 3∼4㎝ 길이로 썬다.

3.뚝배기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고추와 느타리버섯을 넣어 달달 볶다가 조개 삶은 국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

4.③에 순두부를 넣고 휘젓지 말고 끓인다. 그래야 순두부가 흐트러지지 않는다.

5.④가 팔팔 끓으면 소금과 간장,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하고 삶은 조개와 실파를 넣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