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4년 간 자치단체와 지방의회를 이끌어갈 일꾼을 뽑는 4회 지방동시선거가 막을 내렸다.

우리 모두 당선자들에게는 축하를, 낙선자들에게는 위로와 격려를 아낌없이 보내주자.

5·31지방선거에 승리한 한나라당은 교만하지 않고 더욱 겸손한 자세로 국민들에게 봉사하고, 열린우리당은 등돌린 민심에 대해 뼈아픈 반성이 이뤄져야 하겠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선거후유증으로 갈라진 민심을 하루 빨리 봉합하고 평상심을 되찾는 일이다. 

특히 출마자들에게는 선거기간동안 나타났던 반목과 갈등에서 벗어나 상대를 인정하고 승복하는 성숙한 선거문화에 앞장설 것을 촉구한다. 또 선거과정에서 나타난 민심은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자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5·31지방선거를 되짚어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하겠다. 

첫째, 이번 선거는 내년 대통령선거의 대리전 양상과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 등 많은 문제점을 남겼다. 과거에 비해 투표율은 높았지만 내년 대선과 관련, 각 정당대표의 대리전 양상을 띠어 지방자치 본래의 의미가 퇴색했다. 게다가 처음 도입된 기초의원의 정당공천 및 중선거구제를 무리하게 도입하는 바람에 많은 문제점을 남겼다.

둘째, 후보들의 난립으로 후보선택이 어려웠고 홍보도 미흡했다. 도시지역의 광역·기초의원선거는 단체장선거에 가려져 관심 밖이었다. 과거에 비해 출마자가 넘쳐 누가 누군지 후보정보를 파악하는 데 유권자들에게 별 도움을 주지 못했다. 거리에는 현수막과 홍보물만 무질서하게 넘쳤을 뿐이다. 결국 투표용지를 받아든 유권자들은 적지 않게 당황했고 기권표가 많을 수밖에 없었다. 달라진 투표용지가 많은 데다 출마자가 많아 최선 또는 차선의 후보를 선택하는데 애를 먹었다. 솔직히 당선자들이 전문성과 리더십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의원당선자들은 집행부를 제대로 견제하고 예산을 심의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를 뽑았는지 의문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또 미디어 선거라고는 하지만 일부 기초의원들을 제외하고는 방송출연은커녕 철저하게 외면 당했다.   

셋째, 정치후진성과 공명선거 등의 한계점이다. 공식선거 초반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의 피습사건은 우리 정치사를 50∼70년대로 되돌렸다. 공식선거운동 마지막날인 지난 30일에는 모 청원군수 후보측의 돈봉투사건으로 구태를 벗어나지 못했다. 국민들은 매니페스토운동이 도입된 이번 선거에 대해 기대가 컸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선거 종반에 접어들면서 상대후보를 노골적으로 비방하고 흠집을 내는 네거티브선거운동이 여전히 극성을 부려 아쉬움을 남겼다.

마지막으로 광역·기초단체장 당선자들이 권한은 나눠주되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는 각오로 4년 임기를 시작할 것을 기대한다. 과거 일부 단체장들이 수뢰 또는 인사전횡 등으로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어 놓는 행태를 여러 번 경험했기 때문이다.

또 힘들게 이룬 지방자치제도의 효율적 운영과 국민이 부여한 권한과 책무의 막중한 임무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리고 당선되자 마자 논공행사에 나서는 일도 더더욱 없어야 한다. 우리에게는 선거에 임했던 초심으로 하루 24시간 동안 지자체의 경쟁력만을 생각하고 노력하는 그런 단체장이 필요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