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4기의 지방자치가 5월31일 새로운 인물과 함께 결정된다. 정당마다 후보를 알리고 자신을 알리기 위한 노력으로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이 지켜야 할 원칙을 잊어버린 5·31지방선거는 많은 문제점을 돌출하고 있으며 지방자치의 발전이 아니라 지방자치의 후퇴라고 해야 적합할 것이다. 정치권은 지방자치의 의미를 유권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과정을 소홀히 하고 있다. 유권자가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각 정당마다 청사진을 제시하고 지역별 발전계획을 후보들을 통해 충분하게 설명하여 정당의 지역발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혀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정책보다는 유권자에게 바람잡이식의 정당선택을 요구하며 지방선거가 아닌 대통령선거를 목표로 선거준비를 하는 듯 착각을 하게 한다.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도는 정당에 점수를 따고 보자는 우매한 충성심으로 물불 안 가리는 충동정치의 희생물로 전락하며 오로지 공천만을 따내고 보자는 생각뿐이다.

앞으로 4년간 우리지역의 중요한 현안은 무엇이고 누구와 어떻게 풀어갈 것이고 누구에게 도움을 받아야 가능하며 그에 적합한 인물이 누구인가를 생각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역발전을 위해 지방의회로 진출하겠다는 의식을 가진 사람들이 정당에 첫발을 들여놓는 순간부터 지역을 생각하던 의식은 사라져버리고 오로지 공천경쟁에서 탈락하지 않기 위해 앵무새처럼 정당의 구호만을 외쳐대는 꼴불견이 연출되는 것이다. 유권자들에게 자신의 정책을 알리기보다는 소속정당의 세 불리기에 편승해 당원확충하기에 정신을 못 차리는 실정이다. 어찌 보면 정당은 사이비종교와 비슷한 점이 많다. 일단 한번 빠져들면 헤어나기가 힘들고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상대적 종교는 인정하지 않으며 만약 상대종교에 근접하면 이단행위로 판단하고 처벌받게 된다. 이처럼 정당도 여당과 야당의 선택으로 보이지 않는 적대관계를 유지하며 세력다툼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자치의 올바른 선거란! 도지사후보는 A정당의 모 후보가 제시한 정책이 마음에 들어 A정당 후보에게 투표하고, 시장후보는 B정당의 모 후보가 추진하는 정책이 우리지역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시장후보는 B정당에 투표해야겠다. 라는 식의 자유로운 선택이 올바른 선거문화라는 점이다. 과거의 패거리정치와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선거처럼 정책은 온데간데없이 정권창출에만 전념하는 정치라면 이는 지방자치를 중앙정치의 꼭두각시로 만들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하겠다. 그동안 충북에 불어온 정치바람은 충북인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이 불어왔으며 목적을 달성하면 거침없이 버림을 받았음을 알아야한다. 과거의 평생 동지를 외치던 정당도 그랬고 녹색바람을 일으키며 우리는 형제라고 외쳐대던 정당도 그랬다. 서민의정부라던 국민의정부도 그랬고 그와 공조한 정당은 오히려 후한무치의 행태를 보이며 충북을 배신하고 토사구팽 하는 몰염치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에 격분한 충북도민은 스스로의 힘으로 싸웠으며 선비의 정신을 중심으로 일어섰다. 그 결과 충북도민은 불명예스러운 오명에서 벗어났으며 해방이후 60년 만에 오송분기역, 청주국제공항, 혁신도시, 기업도시, 행복도시 등 엄청난 성과물을 창출해 냈다. 중요한 것은 아직 참여정부의 결정아래 있으며 충북의 손아귀에 쥐어지지 않은 업적이라는 것이다. 150만 충북도민은 그동안 노력해서 얻은 저 많은 업적을 우리들의 손아귀에 확실하게 움켜쥘 방법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최선을 다 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