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와 관련, 오는26일 출범하는 일본의 새 내각을 상대로 군대위안부 기술을 포함한 왜곡교과서 재수정을 강도높게 요구할 방침인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정부는 또 교과서 왜곡문제에 대한 정부 대책마련이 진행중임에 따라 16일 일본도쿄에서 아키히토(明仁) 천황이 참석한 가운데 초연되는 월드컵 공동개최 기념 창작오페라 `황진이’ 공연에 최상룡 주일대사를 참석시키지 않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 국회 일정으로 사흘 연기된 오는 19일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대책반’ 제2차 회의를 열고 일본 차기내각에 대한 교과서 재수정 요구방법, 시기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집권 자민당 총재선거에 출마한 4명의 후보들이 공동 기자회견에서 교과서 검정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향후 일본 새 내각과도 교과서 문제를 둘러싸고 외교마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부는 이와함께 역사왜곡 실태에 대한 더욱 정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보고 역사학자로 구성된 전문가팀외에 정부의 공신력있는 기관을 추가 투입, 일본 역사교과서 8종에 대한 왜곡실태 분석작업에 착수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역사교과서 정밀분석 작업 종료시점이 당초 예정했던 20일을넘길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대책반은 19일 제2차 회의에서 군대위안부 기술 포함 등 재수정 항목 및요구방안 등을 검토하는 한편 일본내 비판여론 및 왜곡교과서 불채택운동 지원, `한일 역사가 회의’ 개최 방안 등 중장기 대책도 함께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일본 교과서 왜곡파동을 계기로 우리 역사를 국제적으로 바로 알리기 위한 작업에 착수키로 하고, 교육부 산하 한국교육개발원과 국정홍보처 등을 중심으로한 대대적인 `바른역사 알리기’ 홍보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모리 요시로 내각이 곧 물러날 예정인 만큼 정부는 차기 일본 내각이 출범한 뒤 대응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교과서 왜곡문제에 대한 정부 부처간 대책협의가 아직 진행중이기 때문에 정무협의차 지난 10일 일시귀국한 최 대사의 `황진이’ 공연전 귀임이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최 대사는 17일 국회 통외통위 전체회의에 출석하는 등 당분간 계속 국내에 체류할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