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14일 미국의 테러참사와 앞으로 예상되는 보복공격에 따른 국내 경제난 극복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을 경제관련 부처에 지시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진 념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경제장관들과 김각중 전경련 회장 등 경제 8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경제장관 및 경제단체장 합동간담회에서 “경제팀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전제로 만반의 대응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고 오홍근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통령은 또 “종전에는 수출의존 위주였으나 단기적일 망정 내수진작에도 노력해야 한다”면서 △공기업 투자확대 △예산과 기금의 조기집행 △원유 등 에너지확보 대책 강구 등을 지시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정부와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공동대응하는 모습이 중요하다”면서 “민관합동의 비상대책반을 만들어 가동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사태를 과소평가해도 안되지만 과대평가해서도 안되며 `하면된다’는 자신감이 중요하다”면서 “IMF(국제통화기금) 사태 때의 `금모으기’ 초심으로 뭉쳐 난국을 극복하자”고 국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 8개 경제단체장들은 생산활동과 수출증대 전념 등을 골자로 한 5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