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는 14일 미국 테러사태 충격으로 한국경제는 2002년중 회복세로 돌아서기 어렵다면서 장기침체에 빠질 가능성에 대해 우려했다.

또 일부 금융기관은 파생상품에 대한 과도한 투자로 유동성위기에 빠질 수 있으며 대우차·현대투신 매각협상도 지연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미국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테러국에 대한 강경노선을 더욱 굳히게 되며이는 남북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연구소는 전망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미국 테러사태가 국내외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에서 미국 테러사태에 따른 세계경제 침체, 유가상승, 달러화 약세의 3중고로 인해 한국경제는 더욱 심각한 불황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올해 경제성장률은 당초 예상치인 2.8%를 밑돌 가능성이 높으며 이번 3·4분기에는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연구소는 내다봤다.

또 유가상승으로 인한 교역조건 악화로 올해와 내년의 국민총소득(GNI)은 2년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기업수지는 생산비 상승, 원화절상 등의 영향으로 크게 악화되며 물가상승, 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소비·투자도 크게 위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경제연구소의 오승구 수석연구원은 “유가상승이 본격화될 경우 2002년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대에 이르며 특히 교통요금·연료비, 공산품 가격, 서비스 요금인상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올해 수출 감소율은 10%대에 이르며 내년에도 수출회복은 기대하기 어려워무역수지·경상수지 적자전환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