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뿌리 디지털 산업국가의 초석이 될 ‘중소기업 정보기술(IT)화’사업이 본격적인 기치를 올렸다.

산업자원부는 최근 정·관·재계 인사들과 500여명의 중소기업·IT업체 관계자들을 초청, ‘1만개 중소기업 IT화 촉진대회’를 갖고 민관 공동노력을 경주하기로 결의했다.

또 실무 주관부처인 산자·중기청을 비롯, 정통부 후방 지원을 맡고 각급 지방자치단체·경제단체 등이 전면에서 뛸 예정이다고 한다.

실무 정책 관련부처의 규모나 전국적인 지원범위 등에서 지금까지와는 보기 드문 사례다.

중소기업 정보기술화사업의 요체는 궁극적으로 구멍가게식 기업운영에서 탈피해 중소기업에도 ‘지식형 경영체계’를 심자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는 듯 하다.

IT는 이를 위한 주춧돌이 되는 샘이다.

전체적인 지원규모는 내년까지 총 1만개 중소기업, 지원예산은 164억원 수준이다.

기본적인 IT인프라를 이미 활용중인 기업과 환경이 열악한 기업을 구분해 시급한 솔루션부터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산자부와 중기청은 이에 따라 지난달부터 본격적인 지원사업에 착수했다. 중기청을 통해 IT화 지원신청 접수에 들어가는 한편 전국 12개 지역에서 현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순회설명회를 개최 폭넓은 참여를 유도할 계획으로 있다.

충북도 역시 다음달 25-26일 이틀간 충북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충북 e-비즈니스 페어’행사를 준비하는 등 IT 분야에 눈을 뜨고 있다.

이를 볼 때 중소기업 IT화는 청와대 및 당정 차원에서 국가산업 경쟁력
제고의 핵심과제로 부각되면서 미래 경제주역인 중소·벤처기업의 체질강화에 국가적인 역량이 집중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IT화 추진에 문제를 갖고 있는 기업이 적지 않다.

중소기업의 IT화를 효과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거래에 대한 경영자 및 종업원의 의식개혁, IT활용능력 향상, 업무과정 개선 등의 경영혁신과 연결돼 진행돼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중소기업 관계자들의 IT화에 따른 마인드 결여가 높다.

이는 투자효과의 불투명, 자금부족, 구체적인 활용방법이 불분명, 인재 확보의 곤란 등에 따른 것이다.

IT화 추진 부서의 다원화에 따른 혼란과 밥그릇 싸움 등도 효율적인 추진을 저해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국가, 지방공공단체, 중소기업관련 기관단체, 상공회의소 등의 각 공공 기관은 종합적이고 계획적으로 중소기업의 IT화를 위한 환경정비와 지원을 실시해야 한다.

또 지원은 역할분담과 제휴를 명확하게 정하고 중소기업의 업종·업무 형태나 전전단계에 따라 유연하고 알기 쉬운 지원메뉴 제공, 환경정비 실시에 나서야 할 것이다.

특히 지역공공단체는 지역 중소기업의 정보화 추진 주체인 각 행정 구역의 중소기업지원센터 등을 통해 세미나·연수 실시, 전문가 파견, 창구상담, 인적 네트워크 구축 등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상공회의소 등의 지원기관은 중소기업에 대한 업종·업무형태별로 IT화 목표 및 도입단계 등에 따른 세세한 실전적인 연수나 경영에 대한 조언을 게을리 해서는 안될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영자 스스로가 솔선 수범해 IT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점은 두말할 나위 없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