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원 건립 등 인프라 구축
역사체험 등 교육 프로그램 운영
모노레일·케이블카도 설치 추진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가 혁신에 시동을 걸었다.

충북도 맹은영 문화체육관광국장은 8일 기자실에서 민선 8기 청남대 15대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중점은 찾아오는 청남대를 만들기 위한 주차 공간 확대다.

맹 국장은 “현재 665면인 주차장을 1천626면으로 대폭 확대 조성해 5월 중에는 인터넷 사전예약제를 폐지할 계획”이라며 “관람객은 차를 타고 바로 청남대에 입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청남대 15大 운영 혁신 방안은 인프라 구축 분야 5개 사업, 운영관리 분야 6개 사업, 문화·예술·교육 분야 4개 사업이다.

인프라 구축 분야 중 교육·체험·연수가 가능한 ‘나라사랑 리더십 교육문화원’ 건립은 3월 중 착공할 방침이다. 스트레스 해소의 명소가 될 ‘물멍쉼터’ 조성도 올해 추진하는 신규 사업이다. 이와 함께 청남대 입구까지 7.3km 수변 산책로 조성사업과 청남대 진출입차량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스마트 입장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청남대 대통령기념관 세미나실을 ‘영빈관’으로 명칭을 바꾸고 시설개선 후 기업 컨퍼런스와 전국적인 행사를 적극 유치한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골프장으로 쓰였던 호수광장을 피크닉 공원으로 조성하고, 축제기간 및 성수기(4~6월·9~11월)에는 월요일 휴관 없이 상시 개관하고, 야간 개장도(금·토) 밤 9시까지로 늘려 관람객 편의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자주 방문하는 사람들을 위한 연간회원권(1~2인) 도입과 임신부 동반 1인 무료입장을 실시하는 등 가족친화적인 청남대 청사진도 내놨다.

‘호수갤러리’, ‘그늘집’, ‘임시정부기념관’ 등 기존 전시공간을 활용해 갤러리를 추가 조성하고 각종 전시 및 축제, 공연 다양화로 관람객들의 재방문율을 끌어올리기로 했다. 역사체험, 리더십, 자연체험 등 프로그램 다양화로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청남대 교육과정을 대폭 확대해 운영한다. 호수갤러리, 기념관, 호수광장을 배경으로 야외 웨딩도 확대해 청남대를 ‘야외웨딩’의 성지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전망대 모노레일과 케이블카(청남대~대청호반 4.8km) 설치는 장기과제로 검토해 청남대 전망 관람을 위한 최고의 명소로 조성하고 관람객들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