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 바르도 대표

[충청매일] 유(酉)는 12간지에서 동물로 닭을 의미한다. 오행적 의미로는 금(金)을 나타내며 시간은 오후 5시 반부터 7시 반 사이를 나타낸다. 당사주에서는 천인성이라 하고 방향은 정서(正 西)의 태방(兌方)으로 사음이양(四陰二陽)이요 숙살지기로서 음기의 수용(受容)으로 독립하여 새롭게 거듭나는 시기이다. 새로움(新)을 뜻하여 혼사에 폐백으로 사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계절은 가을 의미한다. 닭이란 동물은 본래 파헤치는 것을 좋아하며 산재(散財)의 의미도 있다. 아울러 일도양단의 부드러운 카리스마와 문무가 돋보이지만 민감하고 까다로운 성격으로 평범하지가 않다. 대개 강성으로 물러섬이 없고 고집스럽다. 특히 신체 허약하고 사고 수에 취약해 수술 및 및 칼자국 등을 몸에 남기는 경우가 많다. 천문 술해(戌亥) 앞에 위치하여 산사의 종이 울리면 드디어 천문에 닫는다. 당연히 산사로서 정서방이니 서방정토의 부처님이 계신 곳이다.

유(酉)금은 절의 종을 의미하고 물상으로는 목탁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래서 유위사종(酉爲寺鍾)으로 불교와 연관성이 깊고, 제물로 많이 쓰인다는 의미에서 영기가 발달하니 육감과 직감이 뛰어난 편이다. 유인(酉刃)에 축도(畜道)를 놓아 자기 본위에 사고가 강하면서도 깔끔한 성격인 반면, 과시욕과 감정변화가 복잡한 편이다.

유금은 이미 제련된 금으로 보기 때문에 예쁜 보석을 나타낸다. 그래서 천간의 병화(丙火)는 나를 빛나게 해서 반기지만 정화(丁火)를 나를 녹이는 형상이라 꺼린다. 유금은 사왕지국으로 가장 강한 가을의 기운을 나타내기 때문에 자체로 열매를 나타내며 총칭 도화에 속한다. 유일(酉日)에 태어난 사람은 너무 깨끗한 것이 흠으로 백옥같이 희고, 깨끗하며, 예쁘다.

또한, 의리가 있고 순하며 멋을 잘 부린다. 반면에 성격은 냉정하고 끝마무리를 아주 잘한다. 유금은 숫자로는 4를 나타내며 색은 백색이고 취각이 발 달되 있으며 맛은 매운맛을 나타낸다. 장기로는 폐, 대장, 기관지, 뼈를 나타낸다.

유금의 물상적 직업적 의미는 작은 공간이지만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 글자이다. 정밀한 분야나 가치 있는 분야의 일을 하는 것이 좋다. 유금의 물상은 닭, 촛대, 등잔, 발효, 숙성, 저장, 유산균, 금고, 부품, 유리그릇, 정밀기기, 다이아, 귀금속, 커피잔, 트로피, 금메달, 시계, 목탁, 불상, 절, 컵, 종자, 수갑, 방사선, 사진기, 전화기, 반도체, 가전제품, 면도기, 승용차, 공구, 마이크, 금융, 통닭, 마늘, 분리, 이탈, 면도칼 등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직업 물상은 유금이 관에 놓이면 금융업에 종사하고 유금이 식상과 동주하면 마이크가 되는 것이다. 직업이나 사람의 하는 업을 유추할 때는 주변의 글자와 십성의 배속도 잘 살피어 통변해야한다.

유금이 진(辰)을 만나면 진유(辰酉)합이 되어 진토가 토(土)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 용이란 동물은 돼지를 싫어하여 해(亥)를 만나면 서로 이유 없이 원망하고 미워하는 원진 관계가 된다. 또 유금이 싫어하는 글자는 묘목(卯木)이다. 유금은 가을 대표하는 글자요 묘목은 봄을 대표하는 글자이기 때문에 서로 만나면 상충관계가 성립되어 큰 변화가 일어난다. 유금이 사(巳)화. 축(丑)토를 만나면 사유축 금국(金局)을 이루어 금의 기운이 강해져 목(木)기운을 절대 허락하지 않으려는 성질이 있다. 또한, 유금이 신(申)과 술(戌)를 만나면 계절의 합인 방합(方合)을 이루어 삼합과 비슷한 성향을 나타낸다. 유금은 음의 기운이 가득찬 글자이므로 남자는 유리하나 여자에게는 불리한 글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