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지방분권 “의사 수 등 전국 최하위권…불균형 해소해야”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1일 “정부는 의료서비스 불균형 해소와 지역인재양성을 위해 치과대학 정원을 증원해 충북에 우선 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균형발전지방분권 본부는 이날 성명을 내서 “충북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의대정원이 턱없이 적게 배정된 것도 모자라 치과대학 자체도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국 11개 치과대학은 서울 3곳(서울대, 경희대, 연세대), 강원 1곳(강릉원주대), 전북 2곳(원광대, 전북대), 충남 1곳(단국대), 광주 2곳(전남대, 조선대), 대구 1곳(경북대), 부산 1곳(부산대)이다.

이들은 “충북지역은 인구규모가 비슷한 다른 자치단체와 비교해 보았을 때 치과대학이 없어 당초 정원 배정 과정에서 지역 간의 형평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지역에서 양성하는 최소한의 상식조차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도별 인구 천 명당 의사수(2020) 0.54로 15위, 치료가능사망률(2020) 50.56으로 전국 1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2017년 국민보건의료실태조사와 2018년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입원 환자 수 연평균 증가율(7.3%)이 전국 1위, 의사 수는 2천417명(전국 14위), 의료기관수는 1천751개소(전국 13위)로 전국 최하위권의 의료취약지”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충북지역 치과대학의 설치는 지역에서 필요한 치의학분야 전문인력 양성과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는 미뤄서는 안 된다”며 “충북대학교와 충북대병원에 최소한의 시설투자로 치과대학을 설립할 수 있어 치과대학의 정원을 우선적으로 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