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남도가 도내 업체를 대상으로 우선 계약하거나 대규모 공사 시 지역 업체 수주 확대를 위한 시책을 마련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최근 원자재 가격 및 금리 인상 등으로 지역 건설업·제조업계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공사·용역·물품 계약 시 지역 업체를 중점적으로 계약해 지역 상생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도는 올해 관련 부서와 시군, 공공기관과 함께 지역 업체 수주율 70% 이상을 목표로 지역업체 우선 계약 및 우선 구매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방계약법에 따라 2인 이상 수의계약 가능 금액을 △종합 4억 원, 전문 2억 원, 기타 1억 6천만 원 △물품 및 용역 1억 원으로 2배 상향해 도내 지역업체의 공사 참여 기회를 넓히기로 했다.

특히 종합공사 100억 원(전문공사 10억 원) 이상의 지역 제한 범위를 넘는 공사는 지역의무 공동도급제 및 지역 업체 공동도급제를 추진해 지역 참여도를 높이고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제품 및 신기술, 특허품을 설계 단계에서부터 반영하는 등 지역 생산품을 중심으로 수주 확대를 꾀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지난해 도내 업체 대상 지역 물품 우선 구매 기준을 정하고 지역업체에 유리한 지역의무 공동도급, 지역 제한 경쟁 입찰 등 지역업체 우선 계약을 추진해 지역업체 수주율 62.4% 달성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