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4분기(4~6월)에 전년 동기보다 43.1%나증가한 49조1천억원의 예산을 집행해 경기회복에 전력을 쏟기로 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연초부터 추진해온 제한적 경기조절책의 효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6월중에 경제운영 실적과 향후 전망을 토대로 종합경제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재정경제부는 12일 경제동향 설명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재경부 한성택 경제정책국장은 “미국과 일본의 경기 둔화세가 유럽연합(EU), 동남아 지역으로 확산되는 등 전반적인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증대함에 따라우리 경제의 불확실성 요인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 국장은 “따라서 오는 6월까지 매주 경제동향점검회의를 개최, 대내외 경제여건을 면밀히 감시하고 상반기중에 지속적인 구조조정과 설비투자.기술개발 촉진 등경제의 기초체질을 강화해 하반기 경기회복을 뒷받침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1.4분기에 전년 동기보다 1.1% 증가한 39조9천억원의 예산을집행한 데 이어 2.4분기 49조1천억원 등 상반기에 전년 같은 기간보다 20.6% 늘어난89조원의 예산을 각 부처에 배정, 집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3~4월 발표된 각종 소비자신뢰지수와 기업경기실사지수 조사결과, 향후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를 반영해 좋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대외여건 악화로수출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고 3월 수출이 감소한 점을 감안해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우리나라의 수출 주력상품인 반도체 가격의 경우 미국 정보기술(IT) 산업의 경기 회복시기 등에 영향을 받겠지만 초과 공급이 어느정도 해소되는 3.4분기이후에는 소폭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