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인프라 구축 641억 투입…25분 교통망 구축 등 추진

[충청매일 안영록 기자] 충북 청주시가 100만 광역도시 초석을 다지기 위한 교통 인프라 구축에 641억원을 쓴다. 전년대비 23% 증액됐다.

●어디에서나 25분 교통망 구축

시는 도심 교통난 해소를 위해 도로 확장과 25분 교통망 구축을 지속한다.

교통체증이 심한 대성로 옛 법원사거리~우암산 순환로 확장공사는 오는 4월까지 마친다.

영운로~옛 법원사거리 구간 공사는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중부고속도로 청주흥덕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은 상반기 중 진입도로 구간을 준공한다. 연말에 전 구간이 개통되면 중부고속도로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청주 외곽을 두르는 국도대체 우회도로(3순환로)는 오는 12월 내수 국동 ~남일 효촌 구간을 준공한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2001년 공사 시작 후 20여년 만에 41.8㎞ 전 구간이 연결돼 25분 생활권을 완성한다.

●농어촌도로 확충

시는 농촌지역 생활환경 개선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농어촌도로 확충사업도 활발히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15개 사업을 비롯해 남일면 송암리(3공구) 등 9개 도로 확포장공사가 새롭게 추진된다.

이범석 시장은 취임 후 시민 요구사항을 들어 농어촌도로 확포장공사를 대폭 확대했다.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

시민이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도 힘쓴다.

어린이, 노인, 장애인 보호구역 62개소의 시설물을 정비·교체해 교통약자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한다. 교통사고가 잦은 곳 개선과 차선도색 정비로 도로 구조도 개선한다.

운전자 시야를 방해하는 위험 요소를 제거해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지역 대표 관광지인 수암골 보행환경 개선사업도 착공 예정이다.

●도심 휴식공간 마련

도심 속 휴식공간 마련 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이 4월부터 공사에 돌입하고, 지난해 12월 환경부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공모에 선정된 친수공간 조성사업도 본격화 한다.

친수시설과 치수, 수질, 이수사업을 위한 사업 기본구상안을 마련하고 꽃길 조성, 수목 정비 등도 연계한다.

도심하천 수량 확보를 위함 물길조성사업은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시작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