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86건 발생…김연상 소방본부장, 현장점검 갖고 주의 당부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남소방본부는 설 연휴 기간 도내에서 발생한 화재 중 절반은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0일 밝혔다.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도내에서는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설 연휴 기간 86건의 화재가 발생해 2명이 다치고, 8억 5천690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원인별로는 부주의가 절반이 넘는 55.8%(48건)로 가장 많았고, 전기적 요인 15.1%(13건), 기계적 요인 11.6%(10건) 등 순이었다.

이에 도 소방본부는 도민들에게 연휴 기간 더욱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요청하고, 오는 31일까지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

중점 추진사항으로는 화재 발생 시 다수의 인명피해가 예상되는 다중이용시설 242곳을 대상으로, 소방본부 및 16개 소방서 소방특별조사팀이 불시 화재안전조사를 추진하고, 불량사항에 대해서는 설 명절 전 보완을 완료할 계획이다.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주거 환경이 취약한 가구 278곳은 간부급 소방공무원이 직접 방문해 난방용품 사용 안전 당부와 화재예방 교육과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

이외에도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도내 1만81가구에 화재예방 서한문을 발송하고, 이 중 화재에 취약한 869가구에 대해서는 자동확산소화기를 우선 보급할 예정이다.

김연상 소방본부장은 이날 당진전통시장을 방문해 시장 상인회 관계자와 간담회를 열고, 동절기에 난로 등 전기용품 취급 주의와 소방차 출동로 확보를 위한 상인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