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배정 시스템 문제 발생…혼란·불편 불가피
‘학교-거주지 간 거리’ 아닌 ‘일반 랜덤’으로 진행
오늘 재추첨 실시…배승희 교육장, 재발방지 약속

충북 충주교육지원청 배승희 교육장이 9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충주시학교군중학교 입학 추첨 2단계(근거리 배정) 시스템 오류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충북 충주교육지원청 배승희 교육장이 9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충주시학교군중학교 입학 추첨 2단계(근거리 배정) 시스템 오류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북 충주교육지원청(교육장 배승희)이 지난 6일 실시한 ‘2023학년도 충주시학교군중학교 입학 추첨’ 2단계(근거리 배정)에 시스템 오류가 발생해 재추첨하는 일이 벌어졌다.

9일 배승희 교육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 첫 시행하는 근거리 배정 시스템 오류가 발생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들께 혼란과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며 머리를 숙였다.

이어 “지난 6일 진행된 중학교 입학 추첨에서 2단계(근거리배정) 추첨이 업체의 시스템 오류로 인해 학교-거주지간 거리가 아닌 일반 랜덤 방식으로 진행되는 오류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배 교육장은 “추첨 오류를 발견하고 6일 오후 7시, 충주시 학교군 중학교입학추첨관리위원회와 시스템 개발 업체가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어 1단계(희망배정) 1~3지망 추첨은 오류가 없는 것이 확인됨에 따라 10일 오전 10시 2단계(근거리배정)에 대한 재추첨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지원청은 중학교 신입생 예비 소집일을 11일 오후 1시로 연기하고 관내 각 초등학교에 2단계 근거리 배정 재추첨일과 대상자 안내 공문을 발송하는 한편, 홈페이지를 통한 안내문 게재 등 재추첨에 따른 혼란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와 관련, 충주시 학교군중학교 입학 배정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통학에 대한 불편 최소화를 위해 기존 1~6지망 희망 순위 배정 시스템을 올해부터 1단계 1~3순위 희망 순위 배정과 2단계 근거리 배정 시스템으로 변경했다.

배 교육장은 “시스템 오류로 인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혼란과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면서 “앞으로 더욱 철저한 행정 처리로 통학거리를 줄여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편 최소화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