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한전 적자 등 인상요인 수두룩…상승폭 클 듯

[충청매일 김오준 기자] 새해 전기요금이 늦어도 다음 주 안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얼마나 인상될지 관심이 쏠린다.

에너지 위기 장기화에 한국전력의 적자 규모를 줄이면서도 물가를 위협하지 않는 적정 수준을 찾기 위한 정부 부처 간 막판 조율이 한창이지만 인상 요인이 수두룩해 애초 예상치보다 인상 폭이 클 것이란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내년 1분기 전기요금 개편안과 관련해 정확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연내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과 기준연료비(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연료비 조정요금 등으로 구성된다.

내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는 전기요금은 인상이 확실시되는 분위기다. 한국전력의 적자 위기감이 고조된 데다 올겨울 한파까지 몰아닥치면서 전력 수요가 최고치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한전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 손실은 22조원에 육박하고 연말에는 3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사채 발행 한도를 확대하는 한전법 개정안이 국회 상임위원회 문턱을 넘으면서 한고비를 넘긴 듯 보이지만, 이 또한 빚인 만큼 실질적인 요금 인상 없이는 고질적인 적자 개선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올겨울 몰아닥친 한파는 전력 수요를 역대 겨울철 중 최고치로 끌어 올려 전기요금 인상을 부추겼다. 한국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9일 최대전력 수요는 9만1천710㎿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에 기록한 동계 최대 전력(9만708㎿)을 넘어선 수치다.

관건은 인상 폭이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전날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당분간 5% 내외 상승률을 이어가겠지만 상고하저의 흐름을 나타내며 점차 하락할 것"이라며 “내년 중 전기요금 인상 폭은 그동안 누적된 원가 상승 부담이 상당폭 반영되면서 11월 전망 당시 예상보다 확대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앞서 산업부와 한전은 내년 기준연료비를 포함한 전기요금 인상 요인을 ㎾h당 51.6원으로 산정했다.

산업부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에 제출한 ‘한전 경영정상화 방안’에 따르면 항목별로 ㎾h당 기준연료비 45.3원, 기후환경요금 1.3원, 연료비 조정단가 50원이다. 연료비 조정요금은 연간 상한을 ㎾h당 10원으로 확대한 것을 가정한 것이다.

산업부는 자체 시뮬레이션 결과 이 같은 전기요금 인상 요인을 내년 상반기부터 반영하면 한전의 영업이익이 1조9천억원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력업계와 당국은 한전이 재무건전성을 목표로 고강도 자구책을 내놓은 만큼, 이에 따른 결과를 살피며 전기요금 인상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가능성도 제기했다.

한전은 구체적으로 출자지분과 부동산, 해외 석탄발전 등 비핵심자산 매각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투자 사업 시기를 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