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소만 갯벌식생 복원 등 다양한 사업 진행
수산업 활성화 위해 공모사업 지속 참여 계획

태안군은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조성 사업 추진으로 꽃게, 주꾸미 등 서식 환경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충청매일 한기섭 기자] 태안군이 올 한해 적극적인 수산시책 추진을 통해 수산업 발전 및 풍요로운 어촌 조성에 앞장섰다.

태안군은 어민 삶의 질을 높이고 청정어장을 회복하기 위해 올해 △근소만 갯벌식생 복원 사업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조성 △수산종자 매입방류 사업 △생분해성 어구 보급 사업 △게르마늄 바지락 생산단지 조성 등을 중점 추진했다고 21일 밝혔다.

근소만 갯벌식생 복원 사업은 갈대와 칠면초 등 염생식물 군락지를 갯벌 상부에 복원해 갯벌의 생태적 기능을 회복하고 탄소 흡수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군은 올해 3월 해수부 주관 공모에 선정돼 15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대상지는 근흥면과 소원면에 걸치는 근소만 해역 약 1㎢(100ha)로, 군은 지난 8월 착공에 돌입했으며 2025년까지 4년간 염생식물 군락지 및 친수데크 시설을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이미지 제고에 나설 예정이다.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조성 사업은 꽃게와 주꾸미의 생태적 특성을 고려한 서식환경을 만들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수산자원의 회복·증강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1월 해수부 공모에 선정돼 국비 5억원 포함 16억7천만원을 들여 5월부터 착공에 나서 10월 사업을 마무리 지었다.

수산종자 매입방류 사업의 경우 군 해역 특성에 적합한 경제성 어류 및 갑각류를 선정해 매입방류하는 것으로, 군은 총 사업비 14억원을 투입해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사업 추진에 나서 총 3천859만3천마리의 어족자원을 방류하는 성과를 거뒀다.

생분해성 어구 보급 사업은 바다 속에서 자연 분해되는 생분해성 어구 보급을 지원해 폐어구로 인한 어장 환경오염을 막고 수산피해를 줄이기 위한 사업이며, 군은 올해 8억6천만원을 들여 1만2천835폭(완제품 1만1천465폭, 반제품 1천370폭)을 보급해 해양오염 방지에 앞장섰다.

끝으로, 게르마늄 바지락 생산단지 조성 사업은 태안 갯벌을 활용해 게르마늄 바지락을 지역 특산품으로 육성하고자 추진됐으며, 군은 2억원을 들여 3월부터 11월까지 소원면·근흥면에서 사업 추진에 나서 총 120t의 게르마늄을 살포하는 등 어업인 소득 증대에 앞장섰다.

태안군은 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어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각종 정부 공모 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등 민선 8기 해양생태자원 회복과 어촌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는 각오다.

군 관계자는 “3면이 바다인 태안의 특성을 적극 활용하고 수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내년에도 어민을 포함한 군민 모두가 행복한 태안군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