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주 “감정평가대로 443억원 보상해야” 이사작업 저지 예고
이범석 시장 “너무 과도…협상하지만 필요시 역사공원 재검토”

충북 청주시의회가 임시로 사용할 옛 KT청주지사 건물.
충북 청주시의회가 임시로 사용할 옛 KT청주지사 건물.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 임시 청사로 활용될 옛 KT청주지사 건물 매매를 놓고 청주시와 소유주가 마찰을 빚고 있다.

이 건물 소유주 케이앤파트너스는 최근 조속한 보상을 요구하며 시의회 입주 관련 임대차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이 업체는 공문에서 “시청의 보상 진행 약속을 믿고 막대한 이자 손해를 감수하고 임대차계약을 진행했다”며 “정상적인 보상 협의를 이행하지 않으면 모든 계약 유지와 협조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 업체는 지난 2월 중앙역사공원 조성사업 보상계획 공고 뒤 감정평가를 하고도 그 결과를 바로 통보하지 않은 점, 지난 6월에야 건물·토지 감정평가액(443억원)을 통보받았지만 아직 보상이 진행되지 않은 점 등을 문제로 삼았다.

업체는 올해 보상을 전제로 기존 세입자와는 달리 보증금도 받지 않고 임대료(월 7천만원)도 많이 인하해 줬다고도 했다.

시 재산관리부서인 회계과는 “임시 의회청사는 중앙역사공원 조성사업과 별개로 추진한 부동산 임대차 계약이어서 일방적 계약 해지는 불가하다”고 이틀 뒤 회신했다.

회계과는 지난해 12월 계약 당시 “계약 만료 2개월 전까지 임차인(시청)의 계약만료 서면 통지가 없는 한 매년 1년씩 계약을 자동연장한다”는 조항을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새 청주시청사와 청주시의회 건립 부지에 있는 시의회는 오는 27일까지 이전을 목표로 지난 17일 책자 등을 옮기기 시작했다.

업체 측이 쇠사슬로 입구를 막았지만, 시는 이를 강제 제거하고 이사를 강행하기도 했다.

중앙역사공원은 옛 청주읍성 내 청주관아와 중앙공원을 연계한 공원을 만드는 것이다.

보상비 등 868억원을 들여 청주읍성에 있던 운주헌(병사 집무실), 통군루(병사 지휘소), 사령청, 사창(곡식 관리 관청) 등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시 공원조성 부서는 2013년 청주읍성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 고시를 시작으로 각종 행정절차를 밟았고, 올해 초 옛 KT청주지사 건물 협의매수 공고를 했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했다.

이 건물·토지 매입에 300억원가량 들 것으로 보고 녹색사업육성기금에 예산을 편성했지만, 3개 감정평가 업체가 매긴 감정평가액(산술평균)은 무려 443억원에 달했다.

한국부동산원에 감정평가서 적정성 검토를 의뢰했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회신이 왔고, 이 과정에서 지방선거로 시장이 바뀌었다.

공원조성과 측은 “예산을 너무 초과한 것이어서 협의를 통해 가격 조율을 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범석 시장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해 “(일부 점포 영업보상비를 포함해) 450억원을 들여 건물을 매입 후 철거해 잔디광장을 조성하는 게 바람직한가 싶어 협상을 지시한 사안”이라며 “주변 시세보다 너무 과도한 평가 금액”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매입과 임차는 별개인 만큼 만약 정당한 임차권 행사를 불법으로 방해하면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협상을 계속하되 필요하면 사업 자체를 원점에서 다시 검토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시의회는 올해 제2차 정례회 폐회 다음 날인 21일부터 이사작업을 본격화할 예정이어서 시와 케이앤파트너스 측의 충돌이 우려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