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자민련의 결별에 따른 정계 구도변화에 충북 정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지역 정가는 여당 공조파기에 대해 대부분 ‘예상했던 일’, 또는 ‘올 것이 왔다’는 반응속에 자민련의 경우 지난해 4·13 총선의 사실상 패배 직후보다 더욱 큰 위기를 맞고 있다.

민주당도 지난 97년 대선 이전까지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기반을 효과적으로 구축하지 못한 가운데 중앙정계의 변화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었다는 분석이다.

반면 다수 야당으로 자리를 굳힌 한나라당 충북도지부는 공조 여당의 결별에 상대적 이익을 얻고 있다.

자민련은 내년 동시지방선거를 불과 8∼10개월여 앞둔 현재 도내 5개 원외지구당 가운데 3개 지구당 위원장이 손을 놓은지 오래며 나머지 2개 지구당도 소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동시지방선거에서 해당지역 지구당위원장이 추천해야 할 기초단체장 후보 선정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정우택 의원이 최근 ‘해양수산부장관 잔류’를 희망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정가에서는 일부 의원의 당적 변경 가능성까지 조심스럽게 내놓고 있다.

민주당은 최근 홍재형 의원(청주 상당)의 총리 임용 가능성이 무산된 뒤 당 정책위의장 낙점 여부를 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으나 내년 지방선거와 대선을 앞두고 야당과의 승부를 낙관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여기에다 한광옥 대표 임명을 둘러싸고 일부 초선의원들이 반발하자 “벌써 당내에서 레임덕 현상이 나오는 것 아니냐”는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을 찾는 예비후보가 전혀 없다”며 “오는 연말께 정국 변화에 따라 구체적인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집권당이라는 사실이 무색하다”고 말했다.

이같은 양당의 분위기와 달리 한나라당 충북도지부는 7일 마감한 괴산·진천·음성 지구당 조직책 공모에 5명이 신청서를 접수한데다 중앙당과 인터넷 접수를 통해서도 적지 않은 수의 희망자가 응모한 것으로 알려져 위상변화를 과시하고 있다.

지역정가의 급격한 지각변동과 관련, 모 정당 관계자는 “지금까지 충북지역 정당 조직이 지구당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선거후보 위주의 인적관리 체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취약점이 드러난 것”이라며 “당 조직을 중심으로 한 관리체제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