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도립대 갈등 논란
충북도, 후보 2명 부적격 처리

도의회 이상정 의원 기자회견
“탈락 외부인사 염두에 둔 것
“감사 앞당겨 추진하다 취소”

道 “지사의 고유한 권한이다”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충북도립대 총장 임명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29일 충북도의회 이상정 의원(더불어민주당·음성1)은 기자회견을 자청해 김영환 충북지사의 취임 후 충북도립대의 파행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이 의원은 “후임 총장 선임을 위한 총장임용후보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가 총장 후보자 초빙공고를 낸 이후, 4명의 후보자(내부 3인, 외부 1인)가 신청했고, 총추위 15명 위원들의 4회에 걸친 심도있는 투표 결과 내부인사 2명의 후보가 선출됐지만 충북도 지방교육공무원 인사위원회는 지난 23일 ‘변화와 혁신에 부적합’하다는 이유를 들어 총추위의 총장 추천자 2명을 ‘부적격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이는 총추위에서 탈락한 외부인사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부적격의 구체적인 근거와 이유, 결과 자료는 공개하지 않았고, 도의회에 제출한 자료에 핵심내용은 빠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교롭게도 총장 부적합 통보를 한 23일, 내년 3월 예정됐던 도립대학 종합감사가 30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실시한다는 공문이 충북도로부터 도립대로 통보됐고, 감사단 규모는 예년보다 많은 4팀 12명이었다”며 보복성 감사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현재 도립대는 1년 중 가장 중요한 입학생 모집을 위한 수시 2차 전형을 진행 중이고, 정시 모집을 앞두고 있다”며 “‘표적감사 폭탄’ 보도와 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의 강력한 감사중지 요구 및 기자회견 예정 발표 후 28일 오후 6시 감사 취소가 통보됐고, 신임 총장 선출이후로 예정되었던 공병영 총장의 이임식도 29일로 갑자기 발표됐다”며 충북도 행보를 비판했다.

이 의원은 소관 위원회인 정책복지위원장으로서 △외부 인사를 통한 낙하산 인사 채용 중단 △총추위 결정 존중 등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는 정당한 절차에 의한 도지사의 고유 권한이라는 입장이다.

충북도는 윤홍창 대변인의 성명을 통해 “학령인구 감소 등 지방대학의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충북도립대의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고, 과감하고 창의적인 리더십을 갖춘 총장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해 총추위 추천 후보 2명 모두 부적격 판단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충북도는 “충북도립대는 전국 7개 공립대학 중에도 취업률 6위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고, 중앙부처 등의 재정지원 사업 수혜실적과 대학 전임교원 연구실적도 전국 도립대 중에서도 최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고 공개했다.

윤 대변인은 “‘부적격 통보’가 총추위에서 탈락한 외부 인사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이상정 의원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감사 일정도 여러 기관 감사가 예정돼 내년도 첫 대상 기관인 도립대를 앞당긴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임기가 1년 6개월이나 남은 공병영 총장의 사퇴를 종용해 사퇴시켰다는 이상정 위원장의 발언은 지난달 14일 충북도에 대한 국회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공 총장이 증언한 내용과도 배치되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