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장기화땐 공장 가동 중단 우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충북지부 조합원들이 24일 오전 충북 단양군 매포읍 한일시멘트 출하장 입구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충북지부 조합원들이 24일 오전 충북 단양군 매포읍 한일시멘트 출하장 입구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충청매일 조태현 기자]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24일 전국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충북 제천·단양지역 시멘트 업계의 제품 출하도 차질을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 충북본부는 이날 단양군 매포읍 한일시멘트 정문에서 출정식을 열고 총파업을 결의했다.

출정식에는 노조원 200여명이 참석했으며,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와 화물트럭 등 차량 90여대도 길 한쪽에 도열됐다.

노조원들은 지난 6월 총파업 당시 정부가 약속했던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 등의 논의를 파기했다고 파업 이유를 설명했다.

이들은 시멘트 업체가 있는 단양과 제천에서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화물연대 소속 차주들은 전체의 30% 정도지만 이들이 집회 과정에서 공장 앞 점거나 물류 차단에 나설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날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에서 제품 출하를 위해 공장으로 진입하려는 BCT 차량을 노조원들이 제지하면서 실랑이가 일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에 경찰인력을 배치하고 있다.

제천·단양지역 시멘트 업체들은 노조원들과 충돌을 막기 위해 출하를 임시로 중단한 상태다.

업체들은 공장 앞 도로 점거에 대비해 지난주부터 출하량을 일부 늘려왔다. 다만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공장 내 비축할 수 있는 재고에 한계가 있고, 제품을 생산하더라도 쌓아둘 공간이 부족할 상황이 오면 최악의 경우 공장 가동이 멈출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은 하루 1만5천여t 성신양회는 2만6천t, 아시아시멘트는 1만1천t의 시멘트를 생산하고 있다. 이들의 육상 운송 비중은 전체의 60%를 넘는다.

한일시멘트 관계자는 이날 “현재 화물은 물론 철도 등 육상 운송을 전면 중단한 상태이나 공장은 평소와 같은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아직 재고 공간이 남아있지만, 파업이 1주일 정도 장기화되면 최악의 경우 공장 가동을 멈춰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화물연대 파업은 지난 6월 이후 5개월 만이다. 앞서 총파업이 예고되자 국민의힘과 정부가 안전운임제 일몰 시한을 3년 더 연장하기로 했지만, 화물연대는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예정대로 이날일부터 총파업을 강행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에게 적정수준의 임금이 지급되도록 함을써 과로, 과적, 과속운전을 방지해 교통안전을 확보하려는 목적으로 도입된 제도다. 일몰제에 의해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