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방 후 첫 재판서 연관성 언급
“법정서 사실대로 말씀드리겠다”
폭로전 가세에 향후 행보 촉각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1년여간의 수감생활 끝에 구속기간이 만료된 남욱 변호사가 석방 후 첫 재판에서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대장동 사업의 직접 연관성을 언급했다. 대장동 핵심인물로 꼽히는 이들이 속속 석방되면서 남 변호사 역시 폭로전에 가세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남 변호사는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진행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등 대장동 일당의 재판에서 이 대표에게 천화동인1호 지분이 있는 것으로 알았다고 말했다.

화천대유 자회사 중 한 곳인 천화동인 1호는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1천200억여원의 배당금을 받은 회사로, 일명 ‘그 분’ 논란이 있는 곳이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남 변호사가 언론을 통해서나 최근 검찰 조사에서 폭로성 발언을 이어왔던 만큼 향후에도 이 같은 행보를 계속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실제로 남 변호사는 이날 재판에서 향후 폭로전을 이어갈 것임을 암시하기도 했다.

남 변호사는 검찰에 “조사 당시 사실대로 진술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앞으로) 답변에서 사실대로 말씀드리겠다”고 한 뒤 “천화동인 1호 지분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의 지분이라는 것을 김씨로부터 들어서 알고 있었다”고 진술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조사) 당시엔 이재명 측 지분에 대해 말하지 않은 이유가 있었나”라고 묻자 “그 당시 선거도 있었고 개인적으로 겁도 많고, 입국하자마자 체포돼서 조사받는 과정에서 사실 정신도 없었다”며 “그래서 솔직하게 말씀 못 드린 부분이 있어 죄송하다”고 했다.

남 변호사의 대장동 사건 관련 추가 진술은 주로 법정을 통해 제기될 것으로 점쳐진다.

이날 재판 전후 남 변호사는 취재진 질의에 “법정에서 말씀드리겠다. 현재로서는 법정에서 말하겠다는 것 외에 추가로 드릴 말이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