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민관 공동 2조원 이상 투입
1100억 규모 초격차 펀드 신설도

[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충북중소벤처기업청은 중기부가 5년간 2조원 이상을 투입해 초격차 스타트업 1천개사를 육성한다. 또한, 1천100억원 규모의 ‘초격차 펀드’를 신설하고 ‘글로벌 펀드’를 2023년 말까지 8조원 수준으로 확대한다고도 했다.

‘초격차 스타트업'이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만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신산업 기업이다.

중기청에 따르면 유망 신산업 분야 중 스타트업의 세계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은 10대 분야가 선정됐다. 10대 분야는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 모빌리티 △친환경·에너지 △로봇 △빅데이터·AI(인공지능) △사이버보안·네트워크 △우주항공·해양 △차세대원전 △양자기술이다.

중기청은 이를 바탕으로 5년간 1천개사 이상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한다. 방식은 공개모집형, 민간·부처 추천형, 민간투자형이다. 선정된 초격차 후보군에는 선정방식에 따라 특화된 지원이 이어진다.

공모형과 추천형은 보유한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사업화로 연결할 수 있도록 선정 후 3년 동안 최대 6억원까지 기술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기업들은 스스로 투자유치 노력을 해야 한다. 최대 2년간 6억원까지 지원하는 R&D(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민간투자형은 성장 가능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선정 후 최대 3년간 15억원의 R&D 자금을 제공한다. 창업사업화와 해외마케팅 비용을 각각 1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정부는 5년간 선정된 초격차 스타트업에 기술사업화와 R&D 자금, 민간의 대응 투자자금을 포함해 2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할 예정이다.

선발된 기업은 글로벌 스케일업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화자금을 2년동안 최대 10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