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댐 광역상수도 3단계 사업, 기재부 예타 선정
2030년까지 4510억 투입…하루 11만5000㎥ 공급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충북도가 지역 중북부권 공업용수 부족 문제 해결 발판을 마련했다.

충북도는 26일 충주댐 광역상수도(3단계) 건설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충북도의 용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30년까지 총사업비 4천510억원(국비 1천353억원, 한국수자원공사 3천157억)을 투입해 취·정수장, 가압장 및 관로 72.2㎞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충북 중·북부권에 생활용수와 공업용수 하루 11만5천㎥를 공급할 수 있다.

환경부가 지난 8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신청했으나, 기재부에서는 충주댐 광역상수도 2단계 사업이 아직 준공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3단계 사업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하기에는 시기 상조라는 부정적인 상황이었다.

이에 충북도는 충북도의 공업용수 부족 현실과 조기 공급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설명하고, 기획재정부 관계자들을 설득해 사업의 시급성과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그동안 충북도는 충주댐 건설로 풍부한 수자원이 확보됐지만 대부분이 수도권의 식수와 산업용수로 공급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수몰과 실향의 아픔을 겪고 있는 충북에는 용수 공급이 턱 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최근에는 충북 중·북부권의 신규 산업단지 조성과 투자 유치 활성화로 공업용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부족한 공업용수 공급 시설로 인해 많은 어려움도 겪고 있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으로 충주댐계통 광역상수도(3단계) 건설사업이 정상 궤도에 오르고, 충주댐 광역상수도 공급지역인 충주시,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은 2030년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공업용수를 공급받을 수 있어 지역 경제 발전의 기틀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식 충북도 수자원관리과장은 “이번 사업의 시급성과 효과성을 충분히 부각시키고 잠재 용수 수요량을 추가로 반영하는 등 예비타당성조사가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