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개발사업 승인…내년까지 실시계획 확정

[충청매일  김오준·김태영 기자] 오는 2025년부터 세종시와 충남 공주시를 연결하는 세종~공주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가 운행될 전망이다.

세종시는 세종과 공주를 연결하는 광역 BRT 개발사업이 ‘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5조 제5항에 따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승인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승인 받은 개발계획에 따르면 세종∼공주 광역 BRT 노선의 총 길이는 18.5㎞이며 사업비는 172억원이 투입된다.

주요 노선은 ‘세종시 한별동·세종충남대병원·정부세종청사·국도36호(서세종 나들목(IC))·공주 신관초교·번영1로·신관 중앙교차로·공주종합버스터미널’이며, 지점 12곳의 정류장 24곳을 경유한다.

시는 이르면 오는 11월부터 실시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고, 주민,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해 내년까지 실시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후 2024년도 상반기에는 정류장 설치, 도로 확포장 등 공사에 착수하고, 2025년 하반기 쯤 BRT를 운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세종∼공주 광역BRT 노선은 기존 교통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는 저비용, 고효율의 BRT다.

전용차로 비율이 97%에 달해 기존에 세종~공주 간 운행 중인 기존 노선 버스와 대비해 통행속도는 19.8㎞/h에서 27.9㎞/h로 8.1㎞/h가 빨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동시간 또한 기존 57분에서 39분으로 약 20분 가량 줄어들어 신속성과 정시성을 확보하게 된다.

출·퇴근 시간에는 배차간격을 8분 이내로 계획하고, 첨단기능과 편의성을 갖춘 정류장을 설치해 시는 세종~공주 BRT를 통해 광역교통 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민호 시장은 “그 동안 세종~공주 간 광역교통시스템 부재로 지역 균형발전 및 교류가 원활하지 못했다”며 “이번 세종·공주 간 BRT개발이 충청권 상생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