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북부, 응급실 도착 시간 전국 최하위…정부·지자체, 공공의료기관 확충 나서야”

충북 충주 시민단체 연대회의가 공공의료기관 확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북 충주 시민단체 연대회의가 공공의료기관 확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북 충주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충주 시민단체 연대회의가 4일 공공의료기관 확충을 통한 지역의료 격차 해소를 촉구했다.

이날 연대회의는 충주시청 4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 북부지역은 시·군 지역에서 응급실에 도착하는 시간이 전국 최하위로 파악됐다”면서 “이로 인한 치료 가능 사망률이 매우 높고 특히, 충주지역은 ‘의료취약지구’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건국대 법인이 약속한 건대 충주병원에 좋은 의료시설, 우수인력을 확대하거나 확충하지 않았고 충북도는 공공의료기관인 충주의료원에 우수인력 확보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모든 국민은 어느 지역 어느 곳에 살든 필수 의료서비스를 적기에 받을 권리가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보편적인 의료 이용을 보장하고 국민건강을 위해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들은 “돈과 수익의 문제에서 벗어나 환자에게 과잉, 과소 진료가 아닌 국민의 생명존중을 위한 가장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공공의료기관 확충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정부는 의료사각지대라 할 수 있는 전국의 중·소도시와 군 지역의 국민들을 위해 공공의료 서비스를 확대해 질 좋은 의료체계 구축과 의료균형 정책에 적극 나서 달라”며 “지자체는 공공의료기관의 우수인력 확보와 우수시설 확충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실현과 예산을 대폭 확대해 줄 것”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