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화재 참사가 잊을만하면 한 번씩 발생하고 있다. 26일 오전 대전 현대프리미엄 아웃렛 화재로 총 8명의 사상자가 발생해 7명이 사망하고 대피를 도운 40대 남성 1명이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들 사상자들은 불이 난 지하 1층에서 근무하던 직원들로, 이른 아침에 출근해 물류, 청소 업무에 종사하는 관계자로 파악됐다. 이들은 대부분 지하주차장과 하역장, 탈의실, 화물 승강기 등에서 발견됐다. 소방 당국은 화재가 지하주차장 남쪽 하역장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지하에 쌓여있던 종이상자와 의류 등이 불에 타면서 급격하게 연소가 시작됐고 이후 연기와 유독가스가 빠른 속도로 퍼져 큰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 된다.

매장이 개장 전이라 외부 손님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오전 길을 지나던 행인이 건물에서 나오는 검은 연기를 보고 처음 신고했다. 신고를 접수한 소방 당국은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장비 49대와 경찰 등 총 357명을 투입, 오후 3시께 진화했다.

소방당국은 아웃렛 지하 주차장 지하 1층 하역장 근처에서 불이 난 것으로 보고 있다.

화재 현장에서 탕탕 소리가 들려 대피한 직원들은 피해를 모면했다.

현재 치료를 받고있는 부상자가  비상구를 안내하는 등 동료들의 대피를 도운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현재 소방당국은 감식을 진행 중이지만 정확한 화재 원인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감식단은 하역 장소에서 주차된 차량과 주변 일대의 인화성 물질 유무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감식단은 CCTV 영상을 통해 확인한 최초 발화지점이 주차된 화물차(트럭) 인근이었던 점을 고려, 차량과 전기시설에 의한 발화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소방당국은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이번 화재 사고에 대해 사고가 수습되는 대로 철저하게 원인을 규명해 재발을 막아야 한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현장 근로자들이 피해를 입었다. 경영 책임자가 분명하게 책임을 져야 한다.

국가의 존재 이유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최우선 과제다. 정부는 화재 취약시설에서 유사한 사고가 없도록 대책을 세워야 한다.

신속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이번 참사에 대해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와 함께 중대재해법 등 강력한 법 적용이 필요하다.

산업안전보건법은 정부와 사업주, 근로자 및 노무를 제공하는 자의 책임과 의무를 규정하고 위험 예방을 위한 안전담당관을 두어 관리와 교육이 실천되도록 한 것이다.

2018년 김용균씨의 태안화력발전소 사고사에 따라 2018년 12월 17일 개정돼 ‘김용균법’으로도 불린다.

중대재해법은 노동자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 발생시 사업주나 경영 책임자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드러나면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매번 대형 참사가 발생할 때마다 경영 책임자 등은 솜방망이 처벌이나 책임을 모면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무늬만 처벌이 아닌 실질적인 경영자에 책임을 묻는 것만이 제대로 된 재발 방지대책이 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