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5~7일 의정연수 실시
예산낭비 논란 부추겨…지역경제 활성화 ‘외면’

[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제9대 대전시의원회가 민심을 외면한 의정활동으로 구설에 오르고 있다.

특히나 최근 해외 순방 중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논란의 중심에 선 대통령의 언행이 국정의 블랙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의정 활동에 대해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국민의힘 소속 이장우 시장의 시정 관련 추진 예정 발언을 그대로 받아 맹탕 시정 질의를 하는가 하면 민선7기 추진 시책이나 예산에 대해서는 갖가지 비판을 하면서도 민선8기 정책이나 허술한 예산안에 대해서는 허술하기 짝이 없는 심의로 감시와 견제를 소홀히 한다는 비판이다.

제9대 대전시의회가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절대 다수를 차지한데 이어 논란이 됐던 의장단 구성 당시 시민들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같이 제9대 대전시의회의 출범당시와 이후 의정활동에 대한 여러가지 우려와 비판에도 불구하고 변화하려는 모습 보다는 말과 행동이 다른 뻔뻔스런 행태를 드러내고 있다.

이장우 시장은 기회 있을 때 마다 대전시의 과도한 부채 등에 비춰 예산집행을 효율적이고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주민참여예산은 절반으로 축소하고 온통대전은 폐지수순에 들어 갈 수 있음을 밝히기도 했다.

국민의힘 소속 대전시의원들도 이시장의 입장에 발맞춰 예산절감과 일류경제도시를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해 입버릇처럼 말해 왔다.

그런데 대전시의회가 오는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제주도 서귀포 소재 파크선샤인 제주로 연수를 가겠다는 것이다.

참석 인원은 시의원 22명과 사무처 직원 21명 등 43명에다 강사 2명 외 불특정인도 동행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산 3천800만원 정도를 사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연수는 제268회 정례회를 대비해 행정사무감사와 2023년 예산안 심사기법, 의정활동 홍보 방법 등 직무 연찬 기회를 마련하고 제9대 의회 의정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는 명분을 내놨다.

이번 제주도 연수는 의원들이 평소 입버릇처럼 해왔던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명분에도 어긋나지만 대전시 소재 여러 연수원을 배제하고 바다건너로 연수 장소를 선택한 이유가 기가 막힌다,

대전시내 연수원이나 의회 대회의실에서 연수를 할 경우 다수 의원들이 연수장소를 이탈할 수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제주도를 연수장소로 결정했다는 변명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장소에 따라 의원으로써 다양한 소양을 갖추려는 노력 보다 여행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세간의 우려가 사실로 드러난 것으로 시민들의 따가운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또 이미 의원들의 제주도 연수 일정과 일자별 계획이 사실상 지난 9월 19일 이전 확정됐음에도 마치 미정인 것처럼 거짓말을 한 대전시의회 의사팀 관계자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요구된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대전시의원들의 연수를 제주도로 가여만 하는 이유에 대해 이해 할 수 없다”며 “연수를 통해 의원으로써 소양을 함양하려는 기회로 삼겠다는 생각보다 의원이 됐으니 이 기회에 공짜로 제주도라도 갔다와야 하지 않겠느냐는 얇팍한 심산을 드러낸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직격했다.

시민 A씨는 “의원들이 올바른 의정활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면 제주도 아니라 해외도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각 기관장이나 관련자들도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제주도 연수 장소를 방문 할 걸로 예상되는 데 그 많은 예산이 대전경제를 위해 쓰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야 할 의원들이 외유라는 의심을 받는 연수는 가지 않는 것만 못하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