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국토부, 균형발전 논의
오송 제3산단 조성 등 요청

충북도와 국토부는 22일 충북도청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협의회를 열어 오송제3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지역 현안을 협의했다.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충북도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협력을 요청했다.

충북도와 국토부는 22일 충북도청 재난상황실에서 국토부와 도 관계자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충북도는 △청주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영동~진천(남북6축) 고속도로 건설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백두대간 힐링치유공간 조성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조성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지역 발전을 선도할 도정 핵심사업 13건을 건의하고 해결 방안에 대해 국토부와 논의했다.

이호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수도권 일극화에 대응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전~세종~청주 도심 연결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된 충청권 광역철도의 조속한 청주도심 통과를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어 “제2차 국가도로망계획에 반영된 유일한 신규 노선인 남북6축 고속도로가 지역 발전의 획기적인 기회가 될 것”이라며 “충청내륙지역의 열악한 고속도로 접근성을 개선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속도로가 조속히 건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의 후, 참석자들은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등 현장을 방문해 사업 설명을 들었다.

이혜옥 균형발전과장은 “오송은 생명과학산업단지와 오송역을 중심으로 높은 수준의 바이오의약, 철도산업 기반을 가진 곳”이라며 “오송에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국토부에서 적극 협조해 달라”고 건의했다.

김명규 충북도 경제부지사는 “지역의 정책수요가 점점 복잡해지고 SOC정책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발전방안을 함께 숙고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불합리한 규제로 희생을 감수해온 충북도민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충북지원특별법’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덧붙였다.

문성요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충북도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건의사업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대안도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