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환자의 동의 없이 특정 약국에 처방전을 몰아주는 불법 담합 행위를 한 의사와 약사에게 벌금형이 선고됐다.

청주지법 형사2단독 안재훈 부장판사는 약사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의사 A(54)씨와 약사 B(54)씨에게 각각 벌금 1천500만원을 선고했다고 12일 밝혔다.

A씨 등은 지난 2016년 11월부터 2018년 3월30일까지 총 1만6천347회에 걸쳐 요양병원 입원 환자들의 처방전을 B씨의 약국으로 몰아준 뒤 약을 판매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청주시와 증평군에 소재한 노인요양기관 촉탁의로 있던 A씨는 입원 환자들의 처방전을 이메일을 이용해 고등학교 동창인 B씨에게 전송했다.

B씨는 처방전에 따라 약을 조제해 요양병원으로 보내는 등 총 9억7천381만원 상당의 의약품을 판매했다.

약사법에 따라 의료기관 개설자는 처방전 소지자 요구 없이 특정 약국에 처방전을 보내 약을 조제하는 등 담합 소지가 있는 행위는 하면 안되며, 약국개설자는 해당 약국 이외의 장소에서 의약품을 판매해서는 안된다.

안 판사는 “불법적인 수익을 목적으로 한 사정이 보이지 않고, 피고인들은 사건과 관련한 징수금과 환수금도 모두 납부했다”며 “피고인들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있고, 노인들에게 약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법률에 대한 무지로 범행에 이른 것으로 보이는 점을 참작했다”고 판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