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날씨 쾌청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이번 추석 연휴는 전국이 대체로 맑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추석 당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구름 사이로 ‘한가위 보름달’을 볼 수 있겠다.

기상청은 “한반도는 구름이 없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추석 귀성 기간인 7일부터 9일까지는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고 바람도 잔잔할 것으로 예상돼 육상·해상·항공 등 교통편을 이용할 때 날씨로 인한 애로사항은 없겠다”고 7일 예보했다.

다만, 맑은 날씨로 인해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며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안개가 나타날 수 있어 새벽 시간대에 귀성할 때는 교통안전에 유의해야겠다.

추석 당일인 10일에는 고기압이 점차 동쪽으로 이동해 한반도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면서 9일 오후부터 상공 5㎞ 이상의 높은 구름층이 유입되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런 높은 구름이 유입되더라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선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귀경행렬이 이어질 11~12일에는 중국 내륙과 동해상에 각각 위치한 고기압 사이로 생기는 기압골의 영향권에 들면서 전국이 구름이 많거나 흐린 날씨가 되겠다.

기온은 10일까지는 고기압 영향으로 낮 기온이 올라가고 최저기온은 낮아지는 형태로 일교차가 점차 벌어지는 전형적인 가을 날씨를 보이겠다.

10일 이후부터는 기압골에 들며 다소 구름이 많거나 흐린 날씨로 인해 일교차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이날부터 13일까지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를 통해 추석 달맞이 명소와 예보요약, 육상 및 바다예보, 기상특보 발표 현황, 날씨 해설 등을 제공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