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 특별법 제정 등 촉구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5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정치권는 바다가 없는 충북도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5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정치권는 바다가 없는 충북도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5일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역량 결집이 필요하다며 민·관·정이 참여하는 연석회의 개최 등을 충북도에 요구했다.

충북본부는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도 지원 특별법 제정 등 (사업 관련)과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정파와 이념, 지역을 초월해 민·관·정의 지혜와 역량을 하나로 모아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시민사회단체와 주민, 지자체, 정치권 등이 참여하는 협치 체계를 구축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가는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환경오염과 파괴, 난개발 등이 발생하지 않게 대책을 마련하고, 대규모 개발을 지양하고 개발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사업의 성과와 혜택이 지역 발전으로 이어져야 하고, 녹색 전환과 탄소 중립 정책을 적극 연계해야 한다”며 “현행 댐·물 관리 정책과 제도의 불합리한 사항을 개선해 지역의 댐·물 관리를 확보하는 차원도 사업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백두대간이 지나가고 호수와 강이 있어 소멸위기에 처한 지역과 저발전·낙후 지역인 농·산촌을 적극 지원해 활성화해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는 차원에서 충북지역 균형발전 전략과 연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충북본부는 “바다 없는 충북도 지원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 의견을 제시한 것”이라며 “김영환 지사와 충북도가 이를 적극 반영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충북지역 시민단체는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실현하고, 지역의 권리 확보와 수질 및 생태계 보전 등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왔다”며 “생태계와 환경을 보존하고,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서로 상충되지 않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은 김영환 충북지사의 대표 공약이다.

충주호(청풍호·단양호), 괴산호, 대청호 등 757개의 아름다운 호수와 저수지, 주변에 어우러진 백두대간, 종교·역사·문화 유산 등을 연계하는 것이다. 스토리와 낭만, 힐링이 있는 국내 최대의 초대형 관광 프로젝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