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분 없는 철거 논쟁 중단하고 문화유산 보존 노력해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5일 충북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청사 본관 존치를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5일 충북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청사 본관 존치를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청주시청사 본관 존치를 요구해온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이범석 시장의 본관 철거 방침에 반기를 들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5일 시청 옛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청사 본관은 문화유산이지 신청사의 걸림돌이 아니다”라며 “청주시는 예산 낭비와 사회적 갈등을 불러오는 자기부정적 행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본관 보존운동은 참여연대가 시작했으나 이미 문화재청이 2015년부터 근현대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문화재 등록을 권고했다”며 “문화재청은 2017년에도 문화재 등록을 독려하고, 직권 등록까지 언급했으나 청주시가 모르쇠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선 8기 청주시는 민선 7기 청주시청사 건립 특별위원회의 만장일치 존치 결정을 경제적 논리만을 이유로 뒤집으려 한다”며 “이는 국제설계공모에 대한 공신력을 떨어트리고, 행정의 지속가능성을 망각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청주시는 명분 없는 철거 논쟁을 중단하고, 문화유산 보존에 노력하라”고 요구했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도 이날 성명을 내 “사회적 합의를 뒤집으며 본관 철거에 집착하는 이범석 시장의 퇴행적 행정을 규탄한다”며 “시청사의 문화재적 가치를 폄훼할 목적인 ‘본관동 연구용역’은 혈세와 행정력의 낭비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에 소재한 시청 본관은 1965년 연면적 2천1.9㎡ 규모의 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뒤 1983년 4층으로 637.2㎡가 증축됐다.

1961년 국회의사당 건설위원으로 참여한 강명구 건축사가 설계했다.

2014년 옛 청원군과 행정구역을 통합한 청주시는 기존 청사 부지에 신청사를 건립하기로 결정했고, 2017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시청 본관을 근대문화유산 지정 대상으로 응모하면서 본관 존치론에 불씨를 댕겼다.

2018년 청주시 민·관 거버넌스 기구인 녹색청주협의회(현 청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도한 청주시청사 건립특별위원회는 “등록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있다”는 문화재청 측의 견해를 토대로 만장일치 존치 결정을 내렸다.

이후 진행된 시청사 정밀안전진단에서 본관동은 위험 수준인 ‘D등급’을 받았다. 원형 존치를 위한 4층 철거와 리모델링 등 개·수선 비용은 33억8천만원으로 추산된다.

지난 7월 취임한 이범석 시장은 본관 존치의 비효율성을 이유로 본관 철거를 비롯한 신청사 설계 재검토에 나선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