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공사·수력원자력과 ‘육불화황 분해기술 선도’ 협약

[충청매일 한기섭 기자] 한국서부발전은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과 ‘수소 활용 육불화황(SF6) 분해기술 선도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육불화황 가스는 절연성과 안정성이 우수해 차단기 등 전력 개폐설비의 절연가스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이 이산화탄소(CO2)의 2만3천900배에 달하는 대표적인 온실가스다.

국내에선 한전과 철도공단 등이 전력 개폐설비를 대규모로 설치·운영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 육불화황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설비를 도입해 기존 전력개폐설비를 교체할 계획이다.

이때 폐육불화황 가스를 분해하는 설비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한전과 서부발전, 한수원이 손을 잡았다.

협약에 따라 서부발전과 한전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수소를 활용해 폐육불화황 가스를 무해화하는 설비를 구축하고 실증한다.

설비가 구축되면 연간 60t의 육불화황 가스를 분해할 수 있으며 실증에 필요한 폐가스는 한수원이 공급한다.

이후 본사업에서 서부발전과 한전은 철도공단이 보유한 폐육불화황 가스를 약 20년에 걸쳐 총 350t을 처리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온실가스 총 836만t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처리된 가스는 탄소배출권 감축실적으로 인정받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