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련, 참사 11주기 기자회견…“충북 피해신고 203명 중 인정 106명 뿐”

청주충북환경운동합이 31일 청주시 상당구 홈플러스 성안점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청주충북환경운동합이 31일 청주시 상당구 홈플러스 성안점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지역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로 피해를 봤다고 신고한 203명 중 106명(52%)이 인정자로 판명받았다.

31일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공개한 환경보건시민센터 가습기살균제 참사 11주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지역별 구제를 인정받은 피해자는 청주시 63명, 충주시 19명, 진천군 10명, 제천시 5명, 음성군 4명, 단양군 2명, 옥천군·보은군·괴산군 각 1명이다.

이 가운데 생존자는 청주시 42명, 충주시 15명, 제천시 3명, 음성군 2명, 옥천군 1명으로 나머지는 사망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청주시 상당구 홈플러스 성안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계와 행정, 사법, 입법 분야 그리고 학계, 언론 등 어느 한분야에서도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한 채 가습기살균제 참사 11주기가 됐다”며 “고통 속에 신음하는 피해자들이 피해를 인정받고 가해기업으로부터 배·보상을 받는 기본적인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2의 가습기살균제 참사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분사형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흡입독성 안전시험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