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지 아래 농업용 도랑 흘러…건립 불가능
인근 사유지 매입·박물관 면적 축소 불가피

[충청매일 황의택 기자] 충북 옥천군이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역사 보존·계승과 전시·수장·체험 공간을 위해 야심차게 추진한 ‘옥천박물관’ 건립이 몇 가지 암초에 부딪치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옥천박물관은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투자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사전에 검증하는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박물관 건립을 위한 사전 행정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2023년부터 본격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였으나 예정 부지 밑으로 도랑(구거)이 지나고 있어 인근 사유지 매입이나 박물관 면적 축소 등이 불가피한 상황에 접하게 됐다.

당초 군은 지난해 11월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에 이어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며 박물관 건립을 위한 사전 행정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순조로운 박물관 건립을 예상했다.

그러나 재정자립도가 10.67%에 불과한 옥천군이 박물관 건립 강행을 하게 될 시 토지 매입이나 도랑 대체시설 조성 등 예산 추가 지출을 감수해야 해야 할 재정부담을 안게 되면서 암초를 만나게 됐다. 군은 옥천박물관을 옥천읍 하계리 육영수 생가 주차장 부지에 연면적 4천778㎡ 규모로 국비 123억원을 포함, 총 309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추진할 예정이었다.

이를 위해 군은 박물관을 주민과 함께 만들어 가겠다 의지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유물 기증 운동도 전개하는 등 옥천박물관 건립은 순탄했다.

그러나 박물관 건립 예정 부지 밑으로 인근 농지에 용수를 공급하는 이 도랑이 있는 것을 뒤늦게 발견하면서 한국농어촌공사와 도랑 이전 문제 등을 협의해야 한 상황이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정 부지 옆의 개인 땅을 매입 또는 강제수용하거나 건축 연면적을 축소해 짓는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해당 토지 수용방침을 밝히는 사업인정 고시와 토지주 협의, 토지수용위원회 재결 등의 절차를 진행하려면 1년 6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박물관 건립 지연이 뻔한 상황이다.

문제는 예정 부지가 바뀌거나 설계가 변경되면 문화체육관광부의 사업계획 변경 승인도 받아야 하는 절차도 만만치 않다.

게다가 이 같이 착공 지연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최근 건축자재 가격이 갑작스럽게 인상되면서 소요비상에 추가될 상황으로 재정이 열악한 옥천군으로서는 상당한 부담이 될 전망이다.

사업비가 30% 이상 증액되면 중앙투자심사위원회를 다시 밟아야 하는 절차를 다시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옥천의 다양한 문화유산을 보전하면서 미래세대에게 체험·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박물관 건립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예상치 못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지만 옥천문화를 위해 추진하는 박물관 건립이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총력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1996년에 개관한 옥천향토전시관이 오래돼 시설 노후화로 2018년 한국재난연구원으로부터 안전성평가에서 D등급을 받았으며 무엇보다 이 전시관에 전시된 옥천유물이 2천400여점에 이르는 다양한 유물들이 소장돼 있어 하루 빨리 더 안전한 곳에서 보관해야 할 상황에 처해 있어 옥천의 역사를 보존해야 한다는 당위성 측면에서만 보더라도 ‘옥천박물관’ 건립은 역사적 시대적 요청”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