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소득주도성장 잘못된 경제정책 폐기…상식 복원
“폭등한 집값 전셋값 안정…주거복지 강화 노력
“한미동맹 정상화, 대북 확장억제 공고히 구축”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취임 100일을 맞은 윤석열 대통령은 ‘분골쇄신’의 자세로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다짐했다. 쓴소리도 경청하겠다며 자세를 낮췄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오전 10시 정각에 시작된 기자회견은 당초 예정됐던 40분을 넘겨 54분간 진행됐다. 21분간 모두발언을 하고, 33분간 11개의 질문에 답했다.

윤 대통령은 “국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국민의 뜻이고 둘째도 국민의 뜻”이라며 “국민의 숨소리 하나 놓치지 않고 한 치도 국민의 뜻에 벗어나지 않도록 그 뜻을 잘 받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부터 앞으로 더욱 분골쇄신하겠다”고 다짐했다.

경제 정책과 관련해서는 “소주성(소득주도성장)과 같은 잘못된 경제 정책을 폐기했다”며 경제 기조를 철저하게 민간 중심, 시장 중심, 서민 중심으로 정상화했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게 상식을 복원한 것”이라고 밝혔다.

노사문제와 관련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파업 사건과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건을 처리했다”며 “관행으로 반복된 산업현장의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노사를 불문 불법은 용인하지 않으면서 합법적인 노동운동과 자율적인 대화는 최대한 보장하는 원칙을 관철했고, 앞으로도 이 원칙은 지켜질 것”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문제에 관해서는 “폭등한 집값과 전셋값을 안정시켰다”며 “국민들의 주거불안이 없도록 수요공급을 왜곡시키는 각종 규제를 합리화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거복지 강화에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주택급여 확대, 공공임대료 동결로 서민 주거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깡통전세 사기 대응 특별 단속과 전세보증금 보호 방안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외교에 관해서는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기반으로 약화된 한미동맹을 다시 강화하고 정상화했다”며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공고히 해서 북핵에 대한 강화된 확장 억제 체제를 구축하고, 안보동맹을 넘어 경제안보협력을 강화해 글로벌 공급망과 외환시장을 안정시켰다”고 했다.

이어 인적 쇄신 문제에 관해서는 “국면 전환이라든가 지지율 반등이라고 하는 그런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회견)을 계속할 거냐는 질문에는 “국민들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비판을 받는 그런 새로운 대통령 문화를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계속하는 과정에서 미흡한 점들은 개선돼 나갈 것”이라며 중단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에 관해서는 “피해 회복과 인권 복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