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60% “수술비·부작용 설명 못 들어”
시력 저하·빛 번짐 피해 호소 가장 많아

[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백내장 수술을 한 환자 10명 중 6명이 진료비, 부작용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듣지 못해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작용으로는 시력 저하와 빛 번짐이 가장 많았고 진료비의 경우에는 치료재료, 수술비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었다는 게 대부분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년간(2019년~2022년 6월) 백내장 수술 관련 피해구제 51건을 분석한 결과, 수술 후 시력 저하, 빛 번짐 및 눈부심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17일 밝혔다.

조사결과를 보면 백내장 수술 관련 피해구제 신청 51건 중, 수술 후 시력 저하를 호소한 사례가 43.1%(22건)로 가장 많았고, 실명과 빛 번짐 및 눈부심은 각 23.5%(12건), 안내염 발생 19.6%(10건) 등의 순으로 확인됐다.

전체의 58.8%는 의료기관으로부터 수술 전·후 충분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고 했다.

피해구제 신청 건의 58.8%(30건)는 수술 전 동의서를 받았다고 해도 미리 인쇄된(부동문자) 동의서이거나, 수술 후 발생 가능한 합병증이나 치료재료, 수술비용 등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사의 주의의무 위반으로 소비자가 피해를 본 경우도 25.5%(13건)로 확인됐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비용과 관련해서는 최저가와 최고가 4배가량 차이나 났다.

한국소비자원은 백내장 수술 전 정확한 눈 상태와 수술의 필요성, 부작용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수술 시 장점에만 현혹되지 말고 장단점과 수술비용(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확인 가능)에 대해 꼼꼼히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