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앤젤레스 거주 김대영씨, 회화 등 무상 기증

최민호 세종시장이 재미교포 김대영씨로부터 기증 받은 유물 등을 바라보며 기증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최민호 세종시장이 재미교포 김대영씨로부터 기증 받은 유물 등을 바라보며 기증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충청매일 김오준 기자] 세종시가 미국 로스앤젤레스 거주 중인 교포 김대영(91세)씨로부터 유물 324점(회화 144점, 도자 113점, 공예·기타 67점)을 무상으로 기증받았다고 17일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유물을 기증한 김대영씨는 서울 경복고등학교 재학 중 미군 통역장교로 6·25 전쟁에 참전했고, 1956년 미국 유학 중 현지에 정착했다.

이후 김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거점으로 무역업과 부동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이민 1세대를 대표하는 성공한 사업가로 자수성가한 것으로 알려 졌다.

그는 특히 미술품과 공예품에 대한 남다른 안목과 혜안으로 오랜 기간 수집한 유물을 통해 고국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 왔던 것으로도 알려졌다.

한편 김씨가 소장한 유물의 존재는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2019년 실시한 해외 소재 한국 문화재 조사 과정에서 처음 확인됐다.

이에 시는 지난 5월 국외소재문화재재단 간 해외 문화재 발굴 협력 방안을 논의하던 중 유물 기증을 추진하게 됐고, 오랜 설득과 협상 끝에 기증자 가족들은 향토유물박물관과 행정수도인 세종의 역사·문화발전을 위해 세종시에 수집품 일체를 무상기증하기로 합의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우리시가 인수한 유물들은 문화재적 가치가 상당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어 등록·보존 처리 후 시민들께 공개할 것”이라면서 “세종시립민속박물관 특별전시 및 향후 건립될 향토유물박물관에 상설·기획 전시, 열린 수장고 등 다양한 형태로 전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