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증가 시책추진단 가동…인구 늘리기 시책 발굴
정착 지원 등 신규 사회보장제도 신설에 행정력 집중

[충청매일 황의택 기자] 보은군 인구증가 시책추진단이 11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열고 4만 인구 회복을 위한 활동을 시작했다.

보은은 1970년대까지 인구가 10만에 달하는 큰 도시였으나, 현재는 인구 3만1천770명에 노인 인구가 1만1천720명(36.9%)에 달해 지난해 지방소멸위험 지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군은 강성환 부군수를 단장으로 인구증가 시책추진단을 구성해 지역경제 활성화, 정주 여건 개선, 교육·복지·문화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시책 발굴에 나서기로 했다.

시책추진단은 매월 2차례 보고회를 통해 인구 감소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우선 700명의 공직자부터 ‘내 고장, 내 직장 보은군 주소 갖기’ 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 지역 주민과 함께 인구 감소 문제를 공유하고 극복하기 위해 군내 공공기관·기업·사회단체로 이어지는 ‘인구 회복 릴레이 캠페인’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이밖에 읍·면 별로 ‘숨은 인구 찾기’를 추진해 보은에 거주하고 있으나 주민등록을 두지 않은 주민을 대상으로 전입을 유도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아울러 추진단은 각 부서별 인구 유출방지, 유입을 위한 새로운 시책과 기존 시책의 개선 방안 발굴 등 모두 32건에 대한 추진 가능성, 각종 상위법 등에 대한 협의·검토를 거쳐 올해 시행할 계획이다.

군은 민선 8기 최재형 군수 공약 중 하나인 인구 4만명 회복 토대 마련을 위해 민·관이 함께 인구 문제를 극복하는 협력 기반을 마련한다.

또 전입 장려, 정착 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신규 사회보장제도를 신설에도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강성환 인구증가 시책추진단장은 “새로운 인구 유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함과 동시에 현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도 꼼꼼히 살피겠다”며 “인구 증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해 보은이 도시형 농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